정글 이야기 네버랜드 클래식 22
루디야드 키플링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존 록우드 키플링 외 그림 / 시공주니어 / 200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음악처럼 문학도 클래식을 즐기는 기쁨과 그 안에서 가지게 되는 마음의 풍요함은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영혼의 양식일거에요. 처음 35권으로 시작하여 49권까지 출간된 시공주니어의 네버랜드 클래식을 읽으면 편안함속에서 가슴 한곳이 꽉 차오르는 느낌을 항상 받게 됩니다. 클래식 문학작품은 출판사에 따라, 독자 연령에 따라 어떤 경우엔 너무 많은 이야기가 축소, 요약되어 원작의 감흥을 느끼지 못할 때가 많고, 어떤 경우엔 원작에 너무 충실한 나머지 우리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난해한 책이 되는 경우도 많더군요. 하지만 시공주니어의 네버랜드 클래식에서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것같아요.

번에 아이와 함께 읽어나갈 책은 러드야드 키플링의 <정글 이야기>입니다.

 

<정글 이야기>를 말할 때 항상 빼놓을수 없는 사람은 바로 지은이 키플링이 아닐지요. 영국 최초의 노벨 문학상 작가이며 영국이 가장 자랑하고 사랑하는 작가 키플링은 인도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던 추억이 그의 작품속에서 많이 묻어난다는 생각이 들어요. 특히 시인, 소설가인 그가 아동 문학 작가로 인정받게 한 <정글 이야기>는 인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 모음집이라 인도가 그의 문학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작가들 특히 우리나라의 작가들도 인생의 말년에 가치관과 신념에 의해 비난을 받는 경우가 많았어요. 친일, 공산주의 때문일거에요. 키플링도 미국이 필리핀과 쿠바를 차지했을 때 <백인의 임무>라는 시를 써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바치며 제국주의를 찬양하는 작가라는 인식을 주고 지탄을 받았지만 그의 풍부한 상상력을 멋진 언어로 표현하며 인도의 다양한 모습을 서양에 알리고 인도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극한 것이 높이 평가받고 있는것은  인정해야 할 업적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1894년에 발표된 <정글 이야기>는 단순히 늑대 소년 모글리의 모험담으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거에요, 이 책은 모글리의 모험담 세 개의 단편과 각각 다른 이야기 네 개의 단편들이 함께 실려 있어요. 7개의 단편을 읽으면서 키플링이 얼마나 동물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동물들이 주고 받는 대화속에 빠져들다 보면 진짜로 동물이 이야기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당연한 일인듯한 착각에 빠지고 내가 그 안에 들어가 지켜보고 있는 느낌을 들게 하는것은 키플링이 펼치는 언어의 마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간의 아들이 늑대의 아들로 정글속에서 성장하는 과정, 정글에 필요한 지혜를 배우는 모습, 인간 세상에서도, 늑대 세상에서도 따돌림받지만 결국 자신의 의지와 노력으로 정글속에서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모글리의 모습을 통해 주어진 환경에 불만을 품지않고 자신의 실패를 남탓으로 여기지 않으며 당당히 극복해 나가는 도전정신을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동물의 세상을 통해 인간 세상의 부조리, 시기, 질투 등의 모습을 그려내면서 모글리를 돌보고 위하는 사랑과 정의,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정글 모험담까지 담고 있는 이 책은 아이들이 이야기 속으로 푹 빠지게 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이네요.

도살장에 잡혀가 가죽이 벗겨진 채 죽어가는 끔찍한 장면을 목격한 새하얀 새끼바다표범 코틱이 안전한 보금자리를 찾아내어 함께 떠나는 이야기, 몽구스 리키티키타비가 가정 집에 나타난 코브라 나그 부부와 맞서 싸워 구하는 이야기, 아무도 보지 못한 '코끼리들의 춤'을 목격한 작은 투마이가 진정한 코끼리 투마이로 인정받게 되는 이야기, 한밤중 천막 안으로 잘못 들어온 낙타에 의해 발생한 아수라장 속에서 짐을 실어 나르는 낙타 스크루 대포 부대의 노새, 기병대 말, 대포를 운반하는 소, 포대의 코끼리가 나누는 이야기를 몰래 엿듣는 인간의 이야기까지 키플링이 전하는 동물 이야기 속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중요한 덕목이 무엇일지 찾아내는 재미와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책속에 푹 빠지게 될것 같아요. 동물들의 행동과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야기 속에서 녹아내리는 것은 키플링이 얼마나 동물들의 습성과 특성을 잘 관찰하고 의인화하여 묘사한것지 알수 있겠어요.

지금까지도 애니메이션, 영화, 뮤지컬, 연극, 무용극 등으로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깨달을수 있는 멋진 시간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