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우리 몸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21
봄봄 스토리 글, 김덕영 그림, 김갑수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쉽게 접할수 있고 관찰할 수 있으며 가장 궁금하게 생각하는게 우리 몸이 아닐까요. 서로 다른 이성 친구나 아빠, 엄마와 다른 나의 몸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은 자신의 몸에 대한 궁금증이 하나씩 늘어날거에요. 어렵고 복잡한 우리 몸에 대하여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우리 몸을 살펴보도록 해요.


 

 

 

지구인 엄마의 병을 치료해 주기 위해 포테이토 별에서 우주선을 타고 온 소녀 제이는 엄마의 심부름중 우연히 만난 로운과 그의 의사 삼촌과 함께 인간의 몸을 공부하는 여행을 떠납니다.


 

 

 

우리 몸은 골격과 근육이 있어 인체의 모양을 유지하고 몸속 기관을 보호할 수 있어요, 피부 조직은 몸의 가장 바깥에서 온몸을 덮어 몸속 기관을 보호하고, 외부 환경이나 몸속에서 오는 정보는 감각 기관을 통해 알 수 있어요.

사랑니, 막창자꼬리, 이각근, 털세움근처럼 없어도 되는 신체조직도 있지만 그밖의 모든 신체조직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우리 몸의 일부죠.

별거 아닌것으로 생각했던 피부는 세균과 바이러스, 자외선 등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감각 신경을 통해 통증, 촉각, 온도, 압력을 감지하고, 약이 직접 혈관으로 흡수되게 하며, 우리 몸에 불필요한 수분과 노폐물을 배설하고, 혈액의 흐름을 조절해 땀의 발산과 체온을 조절하고, 햇빛을 받아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지요.

우리 몸의 기둥인 뼈와 관절은 중요한 기관들을 보호하고 다양한 운동을 가능하게 해주며 혈액세포를 만드는 조혈 기능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뼈에 붙어 있는 골격근,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내장근, 심장을 뛰게 하는 심장근은 몸의 형태를 만들어 주고, 우리 신체를 유지할수 있는 소화와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 중에서 가장 많이 움직이는 손을 통해 도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발을 통해 몸의 무게를 받쳐주고, 움직일때 넘어지지 않게 몸을 지탱해주고, 건강한 발을 통해 피로를 덜 느끼게 해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체는 성장판이 열려있는 아동기에 쑥쑥 자라므로 우리 아이들은 영양이 가득한 음식을 먹고 운동도 열심히 해야겠어요.


 

 

 

우리는 음식물을 섭취하여 에너지를 얻고 그 부산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므로 소화와 배설은 아주 중요한 기능이지요.

​음식물을 먹은후 입으로부터 시작하여 배설물인 똥으로 곧창자를 통해 나올때까지 이루어지는 소화 여행을 통해 음식물로부터 우리에게 필요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 등이 참으로 과학적이고 빈틈없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영양분이 흡수되는 작은 창자, 물을 흡수하는 큰 창자까지 모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기관이네요.

외할아버지가 담석으로 쓸개 제거 수술을 하셔서 쓸개에 관심이 많은 큰 아이는  간과 함께 물질대사와 소화를 돕는데 중요한 쓸개지만 없어도 우리 몸에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니 안심하는군요.

음식물의 찌꺼기 배설인 똥 뿐만 아니라 콩팥과 방광을 통한 노폐물의 제거도 중요합니다.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어 배출되지 못한 노폐물이 몸속에 쌓여 요독증과 콩팥 기능 부족에 의한 다양한 증상이 생기는 병을 만든다고 하니 오줌을 통한 배설은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우면 흘리는 땀, 슬프면 흘리는 눈물 또한 또 다른 배설이네요. 땀을 통해 체온을 조절하고 눈물을 통해 감정 표현뿐 아니라 눈의 윤활유, 산소 공급, 방어막 형성, 시력 유지까지 한다고 하니 땀과 눈물도 중요한 우리 몸의 기능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생명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호흡과 순환이에요. 응급상황에서 시행하는 심폐소생술은 이런 호흡과 순환을 유지시키기 위한 치료이지요.

허파를 통한 호흡, 피가 순환하는 혈액 순환은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피속에는 산소를 전달하는 적혈구, 우리 몸을 지켜주는 백혈구, 상처의 피를 멈추게 하는 혈소판 등 혈구세포가 있지만 지치지 않고 쉬지 않고 펌프질 하는 심장의 총 길이 12만 km의 혈관 전체에 혈액을 내보내는 큰 힘이 없다면 그 세포들도 무용지물일거에요.

 

 

 

많은 인체의 기능을 대신하는 의학의 산물이 있지만 아직도 신경과 뇌를 대체하는 과학적 성과는 없어요. 생명 유지 및 사고를 담당하는 뇌, 우리 몸과 뇌를 연결해 주는 전달자 역할을 하는 척수는 중추 신경계 기관이죠. 뇌의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수많은 시냅스를 통한 전기 신호의 전달이 없었다면 우리 인류가 모든 생명체를 지배하는 위치에 있지 못했을거에요.

우리 몸에는 자극을 전달하는 다양한 감각기관이 있어요. 눈, 코, 귀, 혀, 피부를 통한 오감으로부터 얻은 다양한 정보가 뇌에 전달되어 우리 몸을 지키고 반응하지 않았다면 수많은 시련으로부터 우리 인류가 살아남지 못했을거에요.

 

 

 

 

이 책의 모티브가 되는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에서 '우리 몸' 관련 항목의 내용을 더 상세히 정리해 주었네요.

만화 백과에서 궁금했던 내용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곳에서 찾아보면 되겠어요.

 

학습만화 형식의 책을 보면 지식전달과 만화 구성을 통한 스토리가 서로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더라구요. 하지만 브리캐니커 만화 백과에선 우리가 알고자 하는 지식을 빠짐없이 꼼꼼히 전달해주면서 만화속 스토리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배울수 있어 즐거움과 지식의 두마리 토끼를 잡는데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계속 이어질 시리즈가 더 기대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