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3
김창회 지음, 강윤정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손영운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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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세번째 인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인이자 극작가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입니다.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희노애락을 작품속에 그려낸 그를 통하여 한 시대의 유명세를 탄 인기 작가가 아닌 모든 시대의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통찰을 통해 인문학적 상상력과 탁월한 문학성을 발휘하여 많은 연극 작품으로 재미와 감동을 주고 삶에 대하여 고민하게 한 창의융합형 인재로서 만나볼수 있는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스트랫퍼드에서 보낸 유년시절부터 런던에서 작가로서 첫 발을 내딛은 시절, 다양한 작품을 발표하며 승승장구하다 아들의 죽음과 함께 4대 비극을 창작하게된 시절, 고향으로 돌아와 가족과 남은 인생을 지내다 너무 빨리 세상을 떠나버린 셰익스피어의 인생은 그가 주인공으로 써내려간 한편의 연극이 아닐지요.

 

가정형편으로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했던 셰익스피어이지만 어린시절부터 책 읽기를 통해 키운 인문학적 상상력은 그의 작품속에서 다양한 인간의 모습과 심리, 행동으로 표현되게 됩니다. 또한 교실안의 좁은 울타리가 아닌 넓은 고향 마을의 숲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끊임없이 사람들의 마음과 행동을 탐구하면서 작품속에 개성 넘치는 다양한 주인공들을 창조할 수 있게 되지요.

문법학교에서 배운 라틴어를 통해 신화 이야기속 새로운 세상을 발견하고 명문 대학교에 진학해 일정한 형식과 규칙을 지킨 작품을 쓰는 대신 주변 사람들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결과로 '연극은 세상을 비추는 거울'이라는 그의 말처럼 그의 작품에 우리가 사는 세상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 주며 자연과 인간의 탐구자로서 정진해 나갑니다.

 

그는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는 이야기에 당시 사회의 모습과 역사적 사건을 더해 새롭게 만들고 새로운 인물을 추가하거나 배치하거나 상황에 맞게 인물의 역할을 설정하면서 더 나은 작품을 창작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려고 힘썼지요. 그의 작품속에 나오는 다양한 일을 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표현하기 위해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등 아무도 모르는 가치를 발견하는 눈을 통해 자신만의 문학 세계를 구축해 나갑니다.

셰익스피어는 몇 년 동안 아버지의 일을 도우면서 학교에서 배웠던 것과는 너무나 다른 세상을 배우는 기쁨을 느끼지요. 그가 만난 다앙한 사람들과 그들에게 들은 이야기는 결코 학교에서 배울수 없는 것들이었지요. 고향에서 만난 '퀸즈 멘'은 그의 운명을 바꾸어 놓습니다. 가정 형편때문에 아버지의 일을 돕고 있지만 그가 좋아하는 일은 시를 쓰고 이야기를 지어내고 사람들의 생각을 글 속에 담는 일이었지요. 퀸즈 멘 극단의 막내 단원으로 런던에 둥지를 튼 시골뜨기 셰익스피어는 잡일, 단역 배우에서 그의 능력을 알아본 버비지를 통해 <<헨리 6세>> 작품으로 흥행 극작가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해서 인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평가를 내려 관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하는 그의 능력은 많이 배우지도 못했고 배경도 탄탄하지 않았지만 학교 밖 세상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기 때문에 로버트 그린이 말한 것처럼 '겉만 아름답게 치장한 까마귀'가 아니라 다른 새의 털을 가지고 자랑하다가 망신 당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어 새로운 작품 세계를 창조한 개성 넘치는 극작가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의 작품엔 다양한 직업의 인물들이 나옵니다. 그는 이들을 표현하기위해 그 직업의 종사자들을 직접 만나 조사하고 관찰하고 연구하여 그들 못지않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었고 그 지식을 융합해 작품의 내용을 풍부하게 만들수 있었어요. 이십대 후반의 이른 나이에 런던 연극계에서 알아주는 극작가가 되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려고 노력한것은 그의 천부적인 재능과 탁월한 언어 구사 능력 못지않게 높게 평가되어야 할거에요.

런던에 퍼진 흑사병 때문에 극장을 폐쇄 당하고 동료들은 런던을 떠나지만 셰익스피어는 런던에 남아 새로운 분야인 시를 쓰는 일에 눈길을 돌립니다. 사우샘프턴 백작의 후원으로 첫 시집 <<비너스와 아도니스>>를 발표하게 되고 런던 최고의 시인이라고 찬사를 받는 위치에까지 오르지요. 어린 시절 문법학교에서 배운 신화, 라틴 어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수 있었던거지요. 흑사병의 기세가 꺾인후 로드 체임벌린즈 멘 극단을 책임지는 공동 운영자이면서 대표 극작가로 다시 무대에 연극을 올리게 됩니다.

런던에 온 지 10년 동안에 다른 사람이라면 평생 동안 해도 이루기 힘든 일을 다 해낸거지요. 다른 사람들보다 운이 더 좋았을수도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데 게으리지 않고 그것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려는 '르네상스맨'으로 노력한 덕분일거에요.

 

그는 기존의 단어를 이용해 새로운 영어 단어와 어휘 등 새로 만든 다양한 표현 2,000여개 정도를 만들어 작품에 적용하는 노력을 했지요. 또한 '지구'라는 뜻을 가진 글로브 극장을 세워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들을 담으려고 했어요. 예전과는 달리 사람들이 느끼는 모든 감정을 무대 위에서 펼쳐 보이고, 작품 속에 나오는 인물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관객들이 인생을 더 생생히 느끼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여 <<로미오와 줄리엣>>과 <<한여름밤의 꿈>>을 선보입니다. <<헨리 4세>> 같은 현실을 담은 역사극을 통해 역사 속에서 현재의 삶의 모습을 말하고 좋은 것은 배우고 실수는 반복하면 안된다는 것을 알려주었지요. 엘리자베스 여왕의 은밀한 부탁으로 <<헨리 4세>>의 폴스타프 경을 새로운 작품인 <<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에 등장시키기도 하지요. 어떻게 하면 관객들을 즐겁게 해 줄까 하고 늘 고민하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즐거워하도록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그는 남녀노소, 신분의 높고 낮음에 얽매이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과 공감을 주는 작품을 쓰고자 했어요. 관객을 생각하는 작가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을 중요시하였지요. 11살 외아들 햄릿의 죽음후 그의 가슴속에는 그림움과 슬픔이 가득했어요. 그의 작품에도 인간과 그리고 삶과 죽음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죽은 아들 '햄닛'을 기리며 제목을 지은 <<햄릿>>을 시작으로 <<리어 왕>>, <<맥베스>>, <<오셀로>>를 발표하며 다른 작가들의 작품과 확연히 구분되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고뇌하고 갈등하는 인간의 솔직한 모습과 삶과 죽음의 문제를 제기하게 됩니다. 그런 그의 작품의 보편적 특징은 현재의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과도 그리 다르지 않으므로 '청바지가 가장 잘 어울리는 작품'이라는 이야기 되는듯합니다. 

 

그는 귀납적 연구 방법을 주장한 철학자 베이컨처럼 먼저 부딪혀 경험한 후에 그것을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했어요. 그래야만 등장인물의 행동을 정확하게 그려 낼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의 이런 끈질긴 호기심과 투철한 실험 정신으로 창작된 작품은 관객들에게 큰 재미를 줄 수 있었어요. 인간의 본모습과 그들이 사는 인생에 대한 고민 덕분에 그가 남긴 39편의 작품은 아직도 우리의 가슴속에 감동을 가져다주는것 같아요. 날씨 영향으로 공연이 취소되고 무대 효과 장치가 없어 공연에 많은 제한이 있는것을 고려하여 '블랙 프라이어즈'라는 실내 극장 사용을 체결합니다. 극장 환경에 맞추어 새로운 분위기의 작품을 선보여 이때 발표한 작품은 등장인물에게 닥친 어려움과 비극적 상황이 결국은 해결되고 화해와 용서로 막을 내리는 희비극이 주를 이루지요. 중년의 셰익스피어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슬픔보다는 기쁨이, 갈등보다는 화해와 용서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암시하듯 새로 쓰는 작품에서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게 되는 결말을 강조했어요.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마지막 작품 <<폭풍우>>를 무대애 올려 주인공의 대사를 통해 은퇴하는 자신의 마지막 모습을 표현하고 30년만에 고향을 찾습니다. 그리고 죽은 아들 햄닛과 쌍둥이인 둘째 딸 주디스의 결혼식을 지내고 두 달 뒤 쉰둘의 나이로 세상을 떠납니다. 그의 유언장에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요. 그가 세상을 떠나고 7년이 지난 1623년에 킹즈 멘 극단의 동료 존 헤밍스와 헨리 콘델은 여기 저기 흩어져 있던 그의 희곡을 모아 내용을 살피고 수정해 책으로 출간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씨의 희극, 사극, 비극>>이지요. 만약 동료들의 이런 노력이 없었다면 오늘날 그의 명성은 불가능했을거에요.

그가 이 세상에 존재했던 52년의 세월은 숫자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셰익스피어는 이 세상 그 어느 것과도 바꿀수 없다'고 말하는 영국인의 자부심처럼 그의 작품들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세계인의 가슴에 큰 감동과 떨림을 선사하고 있어요.

셰익스피어의 동료였던 벤 존슨이 책의 서문에 '사랑하는 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와 그가 우리에게 남겨 준 것을 기억하며'라는 시에 남긴 그는 한 시대의 인간이 아니라 모든 시대의 인간이었소! 라는 구절은 그가 오늘날에도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로 평가되는 이유를 말해주는건 아닐지요.

 

 

셰익스피어를 향해 '우리 대학재사들의 깃털로 장식한 채 벼락출세한 까마귀'라고 악담을 퍼붓은 로버트 그린의 질투심에서 나온 말이나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삶을 있는 그래도 비추는 거울'이라고 한 새뮤얼 존슨, '셰익스피어와 인도룰 바꾸지 않겠다.'고 한 토마스 칼라일 모두 그의 위대한 창의융합 인생을 찬양하는 다른 표현은 아닐지요.

 

뛰어난 극작가라고 알고 있던 셰익스피어의 일생을 살펴보면서 그는 모든 분야에 통달한 창의융합 인재의 모범이며 그를 통해 단순한 작품만이 아닌 그 작품속에 숨겨진 그의 인간과 자연에 대한 통찰력, 인문학적 상상력, 탁월한 언어구사력의 문학성과 함께 삶과 죽음, 인간의 본질에 대한 고민을 해볼 수 있는 반성의 시간이 되었네요. 아이와 함께 다음 창의융합 인재를 기대해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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