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영화 속 과학인문학 여행 - 영화가 그려내는 세상의 뜨거운 이슈 그리고 흥미진진한 과학 십 대를 위한 인문학
최원석 지음 / 팜파스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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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영화속 과학 기술이 현실에 실현되기도 하고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어려운 과학 이야기가 영화속에서 구현되기도 하는 요즈음이네요.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부작용과 폐단이 나타나며 과학의 발달에 인문학적 관점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읍니다. 이 책에서는 이런 과학과 연관한 인문학에 관하여 살펴보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영화를 통해 우리가 가져야 할 과학적 인문 소양을 재미있게 펼쳐보여줍니다.

 

 

지은이는 과학과 인문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영화라는 코드를 통해 과학 기술과 재난, 은하계 속 지구와 인간, 상상을 현실로 만든 과학 기술, 마법과 과학의 경계에 선 과학 인문학에 대하여 알려줍니다.

 

선학 의도를 가지고 행한 실험이 오히려 인류의 위험이 될 수도 있으며, 실험을 행한 착한 과학자가 원치 않게 미친 과학자로 전락하기도 하지만, 스스로 통제를 못하느냐, 통제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느냐에 따라 남에게 피해를 주는 괴물이 될 수도 있고 악당들로부터 지구를 구하는 영웅이 될 수도 있다고 헐크와 지킬 박사 이야기를 통해 알려주네요. 영화에서처럼 과학자들은 과학 실험에서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가 세상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항상 염두에 두두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때론 엉뚱한 연구가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도 모르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엉뚱함에 대해 비난하지 않는 분위기가 창의성을 키우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거라 알려줍니다.

인공지능 로봇 영화를 통해 아무리 로봇 기술이 발달해도 결국은 인간의 프로그래밍에 의한 반응일 뿐, 의식을 가질수 없으니 좀 더 잘 만든 기계에 불과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로봇은 앞으로 기계와 인간 사이에서 어떤 위치에 있어야 할 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거라 말하기도 합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등장으로 대두된 타임머신의 이야기에서는 시간여행이 영화와 소설의 잦은 소재이지만 아직 시간 여행자를 만나지 못한 이유는 아직 타임머신이 만들어지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반문하기도 합니다.

개봉당시 흥행하지 못했지만 2015년 메르스 사태로 주목받기 시작한 영화 <감기>,  아직까지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가상의 상황를 그린 <해운대> 모두 자연의 힘 앞에 무능한 우리에게 긴장을 늦추지 말라는 경고을 주기도 합니다.

인류 최악의 발명품인 핵폭탄의 위험성을 구 소련 최초의 핵탄도 잠수함인  k-19 이야기를 통해 목숨을 걸고 원자로를 수리하러 들어가는 병사들의 모습으로 국적을 떠나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었음을 알려주는군요.

초인과 영웅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영웅 이야기, 인간이 과연 만물의 척도인지 생각해보게 하는 <혹성탈출> 이야기, 알지못하는 우주의 다른 생명체 이야기를 통해 우리만 존재하기엔 우주는 너무 넓다는 사실을 생각하게 해 주기도 하지요.

상상을 현실로 만든 과학 기술 이야기에선 다이달로스가 새로운 기술인 비행의 위험성에 대해 "이카로스야. 너무 낮게 날면 날개가 습기에 젖을 수 있고, 너무 높이 날면 열기로 인해 날개가 녹아버릴 수 있으니 항상 내 곁에서 날도록 해라."고 주의사항을 일러준 것처럼 새로운 기술은 인류가 처한 문제를 해결해 주지만 항상 새로운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변화를 두려워하여 새로운 과학 기술의 탐구를 멀리하면 아무것도 얻을수 없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또한, <해리포터>를 통해 마법에서 과학으로 지식의 흐름이 이동함을 알려주며 과학과 예술은 다른 세상에서 별도로 발전하는 영역이 아니라 항상 상호 보완적인 영향을 주고 받아야 함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좀비를 만드는 바이러스 이야기를 통해 전염병에 대해 국제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알려줍니다.

 

 

다양한 영화를 통해 그 속에 숨어진 과학 지식을 알아보고 함께 바라보아야 할 인문학적 관점을 관련지어 보면서 과학의 부정적 측면이 하나하나 대두되는 요즈음 과학 발달에 인문학적 소양, 과학 철학이 동반되지 않으면 그런 부정적 측면이 우리가 우려하는 것 이상으로 더 빠르고 심각하게 현실로 나타남을 알수 있었읍니다. 흥미로운 영화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학과 인문학은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으며 우리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꼬옥 함께 살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읍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결과만 중시하며 나아가는 과학의 발전에는 항상 주위를 둘러보고 우리 인류에게 어떤 잘못된 영향을 줄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 또한 함께 발전하고 갖추어야 함을 알려주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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