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 씨의 새 집 만들기 스콜라 꼬마지식인 18
정진호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여운 아기 여우들이 곧 태어날 예정이지만 여우 씨의 표정이 밝지 않아요. 작은 동굴에서 살고 있는 여우 씨 부부에게 지금 사는 집은 너무 좁을거니까요. 여우 씨 이야기를 통해 아이와 함께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보도록해요.

 

여우 씨에게는 필요한 집을 만들어 줄 건축가가 필요해요. 집이 잘 지어지도록 감독하는 건축가를 찾아갑니다.

 

먼저 어디에 집을 지을지 상의해봐요. 아기들이 잠을 많이 자도록 조용한 곳이면서 햇볕도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며 다른 집들의 시야를 가리지 않게 짓는것도 중요하지요. 나만을 위해 마음대로 집을 지으면 다른 집들에게 불편한 일이 생기니까요.

 

집을 지을 장소를 정했다면 이제 어떻게 집을 지을지 계획하는 그림인 도면을 그려봐요. 누구나 똑같이 집을 지을수 있도록 알려주는 도면엔 위에서 아래로 내려보고 그리는 평면도, 칼로 싹둑 잘라 낸것처럼 보이는 단면도가 있어요. 단면도를 보면 집의 높이와 위아래를 한눈에 알 수 있어요.

 

무엇이든 기초가 필요하고 특히 집을 지을때는 집의 무게를 버티고 땅을 튼튼히 만드는 작업이 잘되어야해요. 기초가 튼튼해야 집도 안전하니 기초 공사의 달인인 두더지에게 부탁합니다.

 

기초가 완성되었으니 집의 뼈대를 세울 차례에요. 몸에 뼈가 있는 것처럼 집에도 구조라는 뼈가 있어요. 기초가 집 전체를 받치는 역할을 한다면 구조는 집이 무너지지 않도록 버티는 일을 해요. 기둥을 세울 때 사용하는 재료는 매우 무거우니 힘이 센 곰이 도와줍니다. 구조를 연결할 때에는 손을 잘 쓰는 원숭이가 와서 조립해줍니다. 집 짓는 일은 혼자 할수 없으므로 함께 힘을 보태야해요.

구조는 나무를 사용하는 목구조, 철근과 콘크리트를 사용하는 철근-콘크리트 구조가 있어요. 벽돌이나 돌을 쌓아 만들거나, 못이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재료들을 서로 끼워서 만드는 등 방법에 따라 구조가 달라지지요.

 

구조가 완성되니 기본적인 집은 완성되었어요. 이제 집 안에서 사용할 전기, 난방, 환풍 시설 들을 설치하는 설비 공사를 해야해요. 설비 공사는 몸집은 작지만 날쌘 다람쥐가 좁은 틈과 기둥 사이에 전선과 난방시설을 연결해요.

설비는 건물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지만 겉에서 보기에 지저분할수 있어서 마감 공사할때 살짝 감추어두니 집이 완성된 후에는 잘 모르게 되지요.

 

이제 벽과 바닥 공사를 해야해요. 기둥과 기둥 사이를 벽돌로 막아 공간을 구분하는 벽도 세우고 바닥도 매끄럽게 만들어요. 나무를 다루는 솜씨가 좋은 비버에게 부탁해봐요.

 

인테리어만 마치면 집이 완성되는군요. 창문을 달고 벽지를 바르고 페인트칠을 하고 집에서 사용할 가구도 들여 놓아요. 인테리어는 집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요. 얼룩말이 벽을 예쁘게 칠해 주고 딱다구리가 나무를 쪼아 멋진 가구를 만들어 주네요. 인테리어에 따라 집의 분위기가 확 달라지니 신경을 많이 써야겠네요.

 

여우 씨네 집이 완성되고 집을 지을때 도와주었던 동물들과 건축가를 초대해 한바탕 축제가 벌어집니다.

 

 

세계에는 다양한 재료로 지은 집이 정말 많네요. 흙, 대나무, 눈, 동물의 가죽, 바위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든 세계의 집들을 감상해봅시다.

구조에 따라 집의 모양이 달라지네요. 이집트의 피라미드 같은 조적식 구조, 한국의 전통 가옥 한옥의 가구식 구조, 아파트나 고층 빌딩을 지을때 사용하는 일체식 구조, 다리를 만들때 사용하는 트러스 구조, 현수 구조, 텐트와 같은 막 구조. 집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구조는 정말 다양하군요.

 

여우 씨가 아기들을 위해 집을 짓는 과정을 통해 건축에 대한 개략적 양상을 살펴볼수 있었어요. 많은 사람들의 노고와 여러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새 집 만들기를 통해 집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