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빌리 - 코감기 바이러스의 거의 모든 것 스콜라 똑똑한 그림책 9
하이디 트르팍 글, 레오노라 라이틀 그림, 이정모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감기 예방을 위해 손씻기, 기침 예절 등을 열심히 가르치고 교육해도 잘 따르지 않는 경향이 있는듯해요. 아마도 어떻게 감기가 우리 몸으로 들어오게 되는지에 대한 정확한 교육이 선행되지 않아서일듯해요.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코감기 바이러스인 리노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와서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가 감기에 걸리는지 이해하면, 항생제 등에 치료가 되지 않고 변이에 의해 예방주사의 효과가 없는 감기 바이러스의 특징을 인식하게 된다면 엄마의 감기 예방 잔소리는 더이상 허공에 외치는 메아리가 되지 않을거라고 확신하게 됩니다.

코를 뜻하는 리노라는 영어에서 생긴  코감기 바이러스를 뜻하는 리노 바이러스는 전자 현미경이 없으면 우리 아이들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병에 걸려 고생하지 않고서는 그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게 되는듯해요. 예방접종 수첩에 적혀있는 다양한 바이러스는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 차단할수 있지만 바이러스 특징상 다양한 변이를 일으키는 리노 바이러스는 예방접종을 할수 없어요.

또한, 작은 상자에 정보가 적힌 쪽지 한 장이 들어있는것처럼 껍데기와 그 안에 들어있는 유전 물질로 이루어진 바이러스 특징상 스스로 살아 움직일수 없지요. 바로 우리 몸의 세포가 숙주가 되어주어야해요. 손으로 입을 가리고 재채기를 한 다음에 그 손으로 바로 다른 사람과 악수하거나, 코를 푼 손으로 문손잡이를 만진 뒤, 다른 사람에게 문을 열어 달라고 부탁하거나, 전등 스위치를 켠 다음 바로 그 손가락으로 코를 후비면 빠른 속도로 우리 몸속으로 들어가게 되지요. 그러니 이 책을 읽다보면 엄마의 감기 예방 잔소리인 손씻기가 왜 중요한지, 입을 막고 기침하는 기침예절이 왜 중요한지 아이는 금방 알수 있어요.

숙주를 필요로 하는 바이러스인만큼 우리 몸에서 바이러스가 생존할수 없도록 몸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하는게 얼마나 감기 예방에 중요한지도 알수 있어요. 우리 몸 상태가 건강하면 들어온 바이러스에 대한 기억 세포가 만들어지고 다음에 또 들어올때도 바이러스 공격에 빨리 반응할수 있으니까요.

리노 바이러스는 여자든 남자든, 작든 크든, 어린이든 어른이든 누구나 모두를 좋아해요. 몸이 건강하지 않거나 가을과 겨울처럼 차가운 공기가 우리의 코점막을 마르게 하여 방어하지 못하게 하면 바로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는거지요.

리노 바이러스를 예방접종으로 미리 차단할수 없고 항생제 등 치료제로 치료할수 없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하여 알았다면 손씻기를 통해 바이러스 전파를 막고 재채기를 통해 시속 150 킬로미터로 공기 속을 바이러스가 날아가지 않도록 기침예절을 지키고 숙주를 필요로 하는 바이러스에게 건강한 몸을 유지하여 우리 몸에서 기생할수 없도록 노력하는 엄마의 감기예방 규칙은 우리 아이들에게 이제 더이상 잔소리가 아닌 아이들이 스스로 알아서 지키는 행동규칙이 될거에요.

 

코감기 바이러스에 대해 어떻게 침입하고 우리 몸속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바이러스 빌리를 통해 알아보면서 감기는 더이상 두려워할 존재가 아닌 조심해하고 미리 예방할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