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키즈 수학사전 - 유아부터 초등 기본 개념까지 와이즈만 유아 사전 시리즈
이경미.김은경.윤정심 기획.글, 이창우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수학 교육의 트랜드가 계산 수학에서 개념 수학으로 바뀌었으며 그 중심에 와이즈만 수학 사전이 큰 역할을 한것 같아요. 초등학교 4학년인 큰 아이와 함께 와이즈만 수학 사전을 살펴보면서 기초 개념이 중요하다면 초등 입학전 아이들에게도 이런 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역시나 와이즈만에서 와이키즈 수학 사전이 우리를 찾아왔네요. 아직 글을 통한 이해가 초등학생 형, 누나보다 익숙하지 않은 7살 둘째에게 그림을 통하여 수학 개념을 익히고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과 기호가 더 낯선 초등 입학전 아이들에게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개념을 정리할수 있어 참 유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가나다 배열에 의한 개념이 낯설고 쉽게 가나다 배열로 찾아보기가 익숙하지 않은 초등 입학전 아이들에게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 등 개념 순서에 따라 정리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보고 혼자서 개념을 알아볼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요.

 

각 개념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어요.

페이지 상단에 아이들 시선을 바로 가져올수 있는 노란색 박스에 호기심 많아 질문이 많아지는 나이의 아이들이 흔히 질문하듯이 이 페이지에서 살펴볼 개념에 대한 질문을 제시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스스로 개념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유도합니다.

그 아래에는 엄마가 아이에게 알려주는 부드러운 구어체로 그림과 글을 통해 수학 개념과 용어를 쉽게 설명하고 알아야 할 용어에는 색 글자로 눈에 띄게 표시하고 있어요. 또한 중간 중간에 나오는 친근한 캐릭터의 대사를 통해 아이가 지루하지 않게 하네요. 요즈음 4학년 형의 학습만화를 보기 시작한 둘째에게 흥미 유발에 딱이군요.

 

추상적인 수학 개념과 용어를 캐릭터를 통한 구체적인 활동으로 설명하여 개념 도입부터 정리까지 순차적으로 쉽게 이해할수 있어요.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통해 개념을 익히게 하니 수학이 지루하지 않을것 같아요.

또한 마지막에 해당 개념의 확장 설명을 통해 다음 와이키즈 수학사전으로 넘어갈수 있도록 연계해주네요. 어려운 내용도 함께 공부할수 있어 다음 단계의 수학 개념을 공부할때도 어려움이 없겠어요.

마지막 살색 박스안에는 우리가 공부한 개념이 무엇인지 구체적 수학 개념을 제시하여 영역별, 개념별 구성 어디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게 하여 개념 간의 연계성도 놓치지 않았군요.

 

초등 입학전 아이들의 특징은 쉽게 지루해하고 오랜시간 집중을 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이런 아이들의 특성도 잘 배려하였네요. 개념과 연계된 수학 놀이를 중간중간에 두어 아이들이 수학을 공부가 아닌 놀이로 인식하여 친구가 되도록 도와주고, 책에 직접 해보거나 실생활에서 찾아보도록 하여 놀이를 개념 이해 활동과 연결시킨 점은 높은 점수를 주고 싶어요.

 

아이들이 직접 찾아보고 학습할수 있도록 개념순으로 정리되었지만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고 학습능력이 향상된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용할수 있도록 책 뒤편에는 가나다순으로 찾아보기가 있어요. 와이즈만 수학사전을 중학생이 된후에도 자신이 부족한 개념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받듯이, 초등학교 고학년이 된후에도 부족한 개념을 와이키즈 수학사전을 통해 도움받을수 있도록 가나다순 찾아보기도 제시하여 개념의 연결 고리와 연계성에 세심한 배려가 있네요.  

 

 

와이즈만을 통해 4학년인 큰 아이와 함께 경험해본 와이즈만 수학사전, 과학사전도 와이키즈 수학사전을 통해 아이의 수학 개념이 자리를 잡았다면 연계하여 공부하면 참 도움이 될듯해요. 와이키즈 수학사전을 통해 유아에서 초등 기본 개념까지, 와이즈만 수학사전을 통해 초등부터 중등 교과 과정까지 개념의 연결, 확장에 성공한다면 아이가 만나게 될 수학의 세상은 어렵고 지루하고 두려운 존재가 아니라 쉽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존재가 될거라 확신합니다.

 

생활 속에서 수학을 즐길수 있도록 개념과 놀이가 연계된 와이키즈 수학사전은 책장에 꽂아두고 가끔씩 찾아보는 소극적인 활용이 아닌 항상 옆에 두고 자주 읽어보고 궁금증이 있을때 스스로 찾아보는 습관을 가지게 하도록 적극적인 수학 활동을 지도해준다면 초등학교 입학후 아이가 만나게 될 수학은 재미있고 즐거운 단짝 친구가 될거라 믿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