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아저씨는 힘이 세 물 아저씨 과학 그림책 9
아고스티노 트라이니 글.그림, 유엔제이 옮김 / 예림당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권 물아저씨 과학 그림책은 물이 하는 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마음대로 모양을 바꾸고 움직일 수 있는 물 아저씨의 힘이 얼마나 센지 아이와 함께 살펴봐요.

 

지구가 처음 생겼을때는 물이 부족해 물 아저씨가 하는 일은 열심히 깨끗한 물을 만드는 일뿐이었죠. 마실 물과 목욕이나 수영할 물만으로도 충분했으니까요. 그런데 사람들이 통나무를 타고 강을 건너기 시작하면서 물 아저씨가 할 일이 늘어나기 시작했어요.

큰 배가 항해할수 있도록 배를 띄우고 파도에 휩쓸리거나 가라앉지 않도록 꼭 붙잡아 주고, 물레방아를 돌려 빵과 스파게티를 만들수 있도록 도와주고, 댐속에 들어가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만들어주고, 사람들이 수문을 만들어 열었다 닫았다 하면 물 아저씨는 배를 강 위쪽으로 쓱 밀어주기도 하고, 석탄을 때면 물 아저씨는 수증기로 변신하여 큰 배도 움직이고, 화난 불 아저씨를 진정시켜 사람을 구하고 물건을 지키는 등 힘든 많은 일을 하게 되었어요.

요즈음은 언제 어디서나 물 아저씨를 만날수 있어요.

집 안에서도 하는 일이 많네요. 그래서 집에 들어올 때는 깨끗하지만 나갈 때는 항상 더러워져요.

동물 몸속을 청소하고 오줌으로 나오기고 하고 공장에서 오염되어 나오기도 하지만 동물과 식물을 위해 항상 깨끗함을 유지하지요. 하지만 너무 오염되면물 아저씨도 힘들어요.

 

우리를 위해 이제는 할일이 많아진 물 아저씨가 부탁합니다. "물을 낭비하지 말고 아껴 써요!"

 

 물 아저씨와 함께하는 신나는 과학실험이네요.

페트병, 테이프, 고무줄 여러개, 기다란 나무 막대기 2개, 짧은 나뭇조각 하나를 준비해서 쌩쌩 페트병 배를 만들어봐요.  고무줄에 감겨 있던 나뭇조각이 풀려 빠르게 회전하면서 물을 뒤쪽으로 밀어내면 반대 힘으로 배가 앞쪽으로 나가요.

강낭콩 2-3알과 숟가락, 솜, 컵 1개를 준비해 강낭콩에 싹이 나게 해봐요. 씨앗이 싹 트려면 물이 꼭 필요한데 물이 너무 많으면 썩어 버리고, 적으면 싹이 안 트니 적당한 물의 양을 알아보게요.

힘이 센 물 아저씨가 하는 많은 일을 알아보았어요. 세상 곳곳에서 열심히 일하는 물 아저씨를 위해 물을 아끼고 오염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