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로 읽는 5분 세계사 - 생활 속 단어로 풀어낸 역사 한 편! 단어로 읽는 5분 역사
장한업 지음 / 글담출판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각자의 이름에도 나름대로의 의미와 바램이 들어 있으며 우리 주위의 유적지나 지명에도 역사적 사건과 관련되거나 먼 옛날부터 내려오는 이야기와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읍니다. 흔히 영어 단어를 외울때 어원을 공부하면서 어떻게 그 단어가 만들어지고 이런 뜻이 생겼는지 유추해 보거나 알수있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생활 속 흔히 접하는 단어 속에 숨어있는 역사를 통하여 세계사를 쉽고 재미있게 공부해 나가는 묘미 또한 색다를듯 합니다. 지은이가 머리말에 언급한 '어원'은 문화, 역사의 뿌리이자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라는 말은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여러번 수긍하게 되는 내용일거에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속도의 세상에 사는 요즈음도 우리가 어렸을적 들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단어가 생겨나듯이 그 옛날 새로움과 함께 만들어진 단어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거쳐 오늘날에 정착된 단어로 남아있거나 전혀 다른 의미의 단어로 변화해 있기도 합니다. 문자와 함께 진행되어진 인간의 역사이기에 그 문자 안에 숨겨있는 인간의 역사를 찾아 살펴보는것은 어쩌면 우리가 당연히 해야할 일이 아닐지요.

 

 

이 책은 서양문화의 기초, 그리스 세계로부터 , 로마 제국, 중세, 르네상스, 프랑스 절대 왕정 시대, 프랑스 혁명, 산업혁명, 현대 세계 등의 세계사 흐름에 따라 그 시대에 유래한 단어를 하나 하나 짚어가면서 단어 속에 숨겨진 고유한 역사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글을 읽을때 행간의 숨겨진 내용을 유추해 읽으라는 말처럼 이젠 행간에 있는 단어 속에 숨겨진 그 단어의 멋진 모습을 상상하면서 읽어나가는 새로운 재미를 가져봐야겠네요.

음식에 관련된 단어 속 이야기는 음식 유래 관련된 책에서 이미 읽어본 내용이라 한번 더 ​단어의 숨겨진 맛을 재음미 할수 있는 기회였고 알지 못했던 단어 속 역사는 새롭게 그 단어에 대하여 새로운 맛을 음미 할수 있는 기회였어요.

학창시절 영어 단어 암기하면서 알게 된 Salt 와 관련된 Salad, Sausage, Salary 의 단어 속 이야기는 얼마전 아이와 함께 한 소금 박물관 영상 자료에서 공부한 역사와 함께한 소금의 이야기를 다시 한번 기억하게 하였고 이 책을 통하여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단어의 위대함​, 파급효과 뿐만 아니라 이 세상 어느 단어도 이유 없이 생기지 않았으며 그 단어에는 인류와 문화의 이야기가 함께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훌륭한 역사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단어가 우리나라에서는 홀대받아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는 사실, 모국의 언어를 사랑하여 발전시키고 지켜나가는 프랑스와 달리 ​외래어의 남용, 은어, 다양한 신세대의 신조어 등이 난무한 우리나라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 및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언어 창제일이 있는 우리나라에서 단어 속 숨겨진 인류와 문화의 이야기를 훼손해 나가는 우리의 현실에 반성과 자책을 하게 되는 시간이었네요.

 

이제부터라도 아이와 함께 역사와 함께한 단어의 숨은 미소를 찾아 우리 한글을 사랑하고 더 발전시켜 나갈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고민하는 하루 하루가 되길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