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과학 2016.4
우등생논술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이번달 우등생 과학 표지 모델은 조선의 천재 과학자 장영실이네요. 항상 아이들 과학 잡지를 선택시 표지 인물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건 당연한 일일거에요. 최근 드라마 인기에 아이들의 큰 관심 대상이 된 장영실에 대하여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먼저 과학뉴스를 살려볼께요.

핫 이슈 과학사전에서는 최근 뉴스의 중심이 되었던 지카바이러스와 이세돌과의 세기의 대결로 급관심을 받은 알파고 이야기가 실려있네요.

영화는 과학 상자에서는 어벤져스의 영웅에 이어 새로운 영웅들의 이야기가 전개되는 <배트맨 대 슈퍼맨 : 저스티스의 시작> 이야기입니다. 두 영웅이 왜 싸우게 되었는지, 첨단 과학이 만든 영웅인 배트맨과 초능력을 가진 영웅 슈퍼맨의 차이를 비교하고 누가 이길것인지 영화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합니다.

날씨 토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꿀벌이 사라진다는 이야기와 역시나 인간에 의한 사건이며 사람도 꿀벌의 멸종과 함께 할수 있다는 경고의 이야기를 해주네요.

찰칵! 키워드 사진관에서는 스카이다이빙과 폭포 사진을 통해 낙하 이야기를 해줍니다.

4월의 과학 뉴스에서는 영국의 '유전자 편집' 승인 논란, 아인슈타인의 '중력파'가 100년 만에 확인된 이야기, 인간 vs 로봇의 세기의 대국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달의 특집은 조선의 천재 과학자 장영실입니다. 조선 과학의 르네상스를 열었던 장영실, 이순지, 정초, 이천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들의 우수한 성과 및 이들을 뒷받침해준 세종에 대하여 이야기해줍니다. 그들이 함께 동시대를 살았기때문에 15세기 과학 문화와 기술이 꽃피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융합을 살펴봅시다.

자연에선 무슨 일이에서는 어디든 달라붙는 동물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도마뱀붙이, 붉은눈청개구리, 빨판상어, 문어, 파리, 거머리, 달팽이의 빨판, 점액에 대하여 설명해주네요. 동물들의 달라붙는 성질이나 구조등이 실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아이와 함께 찾아보았어요.
더 맞수에서는 원숭이와 침팬지중 누가 더 똑똑할까 살펴보았어요. 인간과 유전적 차이가 7%인 원숭이, 1.6%인 침팬지이므로 <혹성탈출> 영화에서처럼 침팬지나 원숭이가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이 오지 말라는 법도 없을듯해요. 과학의 발달이 악의적으로 사용되었을시 무서운 일이 올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착한 기술, 적정 기술에서는 등교길에는 아이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안전 조끼'가 되고 밤에는 어둠을 밝히는 '조명'이 되는 만능 책가방을 알려주네요. 불편함과 부족함을 불평하는데 그치지 않고 깊이 들여다보고 생각지도 못한 멋진 아이디어를 만들어낸 리퍼포스 스쿨백을 보면서 관점의 차이는 다름을 찾아내는것이 아니라 다름을 극복할수 있는 생각을 만들어내는데 이용하는 창의적 사고력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실험, 탐구를 살펴봐요.

수리수리마수리에서는 풍선속에 바늘을 쏙 집어넣는 마술을 통해 고무의 성질을 알아보았어요. 풍선의 탄성과 바늘로 찔러도 터지지 않는 풍선위에 붙인 셀로판테이프이 비밀을 알아냈네요.

과학 디저트에서는 나른한 봄을 이기는 에너지 충전 디저트인 돌마루 달걀 카나페를 만들어 보았어요. 나물을 맛있게 먹는 팁, 봄나물을 찾는 이유, 봄나물 4총사도 알려줍니다.

별난 직업에서는 실내 농부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흙 대신 물, 햇빛 대신 LED를 사용하는 수직 농장, 과연 설비 및 유지 비용이 많이 들고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데 미래 농업의 대안이 될지 고민하게 됩니다.

추리 과학 동화는 자전거 도난 사건입니다.​ 요즈음 열쇠로 보관중인 자전거를 앞바퀴와 열쇠만 놔두고 훔쳐가는 도난 사건이 많다고 하는데 탐정 탱구가 어떻게 자전거 도난 사건 범인을 찾아내는지 함께 살펴보게요.  

 

 

이번달 종이 모형은 백상아리입니다. 상어의 종류인 백상아리에 대하여 알쏭달쏭 퀴즈도 풀어보면서 멋진 종이 모형 만들어봐요.

 

안경을 착용하는 큰 아이의 안경은 항상 손자국 등이 묻어 더러워져 있는 경우가 많아요. 등교할때, 하교후 항상 안경닦이로 닦아줍니다. 자신이 닦으면 깨끗하지 않다고 더러워져도 닦지 않네요. 주방 세제로 닦으면 세제속 계면활성제 효과에 의해 반짝반짝 깨끗해진다고 하니 이제부터는 안경 닦는것은 아들이 직접 하도록 해야겠어요.

 

도전 과학논술에서 지금까지 읽은 내용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봐요. 관찰력, 이해력, 논리력, 창의력도 테스트하고 독후퀴즈도 풀어봐요.

 

우등생과학 별책 부록인 우등생 수학에서는 우리 문화재 속에 숨은 비율을 찾아봅니다. 동양의 황금비인 금강비, 특별한 신라의 주사위인 주령구 등 누가 누가 많이 맞추나 시합해봐요.

 

 

우등생 학습 4월호에는 중간고사 대비 문제집이 눈에 들어오네요. 친절한 용어집으로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을 요점정리하고 중간고사 대비 문제도 풀어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