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한국사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9가지 한국사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5
김태훈 지음, 이창우 그림 / 꿈결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항상 승자의 관점에서 저술되어 당시의 상황에 대한 다양한 판단이 있을수도 있고 패자에 대한 객관적 사료가 부족하여 패자의 역사는 볼품없고 잘못된 역사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일제 강점기 시대에도 일본의 역사 왜곡에 맞서 민족사관의 역사관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지금 우리가 배우고 있는 역사도 지금은 다르게 평가되고 인식될수도 있을거에요. 역사를 많이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역사를 어떻게 아는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책을 통하여 아이와 함께 한국사 쟁점 9가지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비교 판단하면서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해답을 찾는 노력을 해보게 됩니다.

 

40대인 부모 입장에서도 역사를 공부하거나 역사책을 읽을때 항상 관심 가지게 되는 역사속 쟁점 9가지를 선별하였네요. 고대 한반도 남부에 일본이 존재했는지, 삼국 통일은 자주적 통일이었는지, 발해가 우리나라의 역사인지, 고려의 원 간섭기에 대한 평가, 임진왜란은 조선의 승리인지, 정조의 독살설, 애국 계몽 운동의 한계점, 일제의 군수정책이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도움이 되었는지, 요즈음 더 이슈가 된 1948년이 대한민국 건국 해인지... 역사속 예민한 논쟁점을 고정된 견해를 제시하기보다 정면으로 부딪치며 토론을 통해 자신만의 해답을 스스로 고민하고 판단하여 역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가질수 있게 구성한 이 책은 아이들에게 유연한 사고와 역사 바로 알기와 자신과 다른 견해에 대하여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닌 냉철하고 객관적인 비판과 타협의 방법을 알게 해주는 좋은 역사적 지침서로 손색이 없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각 쟁점은 주제 열기, 역사 들춰보기, 토론, 쉬어가기, 생각정리하기, 그때 세계는! 등 6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주제 열기에서는 쟁점에 대하여 토론이 필요한 이유와 토론의 주제에 대한 상반된 의견을 제시하여 어떤 토론이 이루어질것인지 미리 알려줍니다.

 

역사 들춰보기에서는 토론에서 언급될 상반된 역사적 평가에 대하여 객관적 사료 및 역사적 사실을 미리 학습하도록 해줍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토론입니다. 우리가 TV에서 흔히 접하는 토론처럼 주제를 제시하고 정리해주는 사회자와 가상의 찬, 반 2명씩의 패널이 나옵니다. 역사 들춰보기에서 미리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쟁점에 대하여 서로 묻고 답하는 토론을 진행합니다. 우리 아이가 토론을 읽어나가면서 역사의 상반된 의견과 평가에 대하여 고정된 견해가 아닌 다양한 견해에 대하여 들어보고 서로의 절충점을 찾아봄으로써 나 스스로 어떻게 판단하고 해답을 찾을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수 있을것 같아요. 한 가지 의견이 옳고 그르다는 흑백논리가 아닌 객관적 사료가 많지 않아 진정한 역사적 진실이 무엇인지 평가하기 힘든 쟁점에 대하여도 토론을 통해 서로 지혜를 모으고 절충하여 진실을 찾아보는 시간이 될수 있을것 같네요.

 

쉬어가기에서는 그 쟁점과 관련된 역사적 이야기, 에피소드 등을 알려줍니다. 복잡한 토론후에 잠시 머리를 식히면서 생각을 정리할수 있겠어요.

 

생각 정리하기에서는 토론에서 이야기 된 찬, 반 주장을 표로 정리해볼수 있도록 깔끔한 표를 제시합니다. 아이가 토론 에서 찬, 반 패널들이 이야기 한 내용을 다시 한번 표에 정리해보고 나만의 해답을 적어볼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그때 세계는!에서는 한국사 쟁점의 시대에 세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그림과 간략한 설명으로 한국사와 세계사를 함께 조명해보네요.

 

 

책 제일 뒤편에 나오는 생각 더하기생각 정리하기의 예시 답안입니다. 아이가 표에 정리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해볼수 있어요. 

 

역사를 한 순간의 단편적인 고정된 견해로 보지 않고,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을 하고, 관련된 시대적, 지리적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볼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것 같아요. 과거의 역사를 그 결과로서만 인식하지 않고 토론하여 나만의 해답을 찾아봄으로써 우리의 미래가 똑같은 과오를 범하지 않고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 밝고 희망찬 역사로 만들어질거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