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 아저씨와 감각 놀이 ㅣ 물 아저씨 과학 그림책 6
아고스티노 트라이니 글.그림, 유엔제이 옮김 / 예림당 / 2016년 3월
평점 :


물 아저씨와 함께 하는 과학 그림책 6권 물 아저씨와 감각 놀이입니다.
물 아저씨와 친구들이 숨바꼭질을 하고 있어요. 고린내 선장, 고래 니나, 오징어 마리오, 꼬마 게 리노, 문어 지아니가 어디에 숨어있는지 다섯 가지 감각 기관으로 함께 찾아보게요.

눈으로 보는 감각인 시각으로 까만 먹물을 찾아 미역 사이에 숨어 있던 마리오를 찾았어요.

뿌연 안개가 몰려와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요. 바위틈에 슬쩍 숨어있는 고래 니나는 피부로 느끼는 감각인 촉각을 이용해 손으로 만져 보면서 찾아내었어요.

눈을 감으면 집중이 되니까 다른 감각을 더 잘 느낄수 있어요. 이번에는 바닷속 동굴 가까이 가서 물맛을 보았어요. 달콤한 맛이 나네요. 맛을 느끼는 감각인 미각을 이용해 사탕이 녹아서 물이 달콤해진 줄 전혀 모르는 문어 지아니를 찾았어요.

바위산 밑을 지나던 물 아저씨는 고약한 냄새를 냄새 맡는 감각인 후각을 이용해 단번에 맡았어요. 바위산 사이에 몸을 숨긴 고린내 선장은 자기 몸에서 지독한 냄새가 난다는 걸 깜빡했나 봐요.

심심해진 리노는 미역 줄기를 자르는 놀이를 하고 있어요. 집게발이 부딪치는 소리가 어디선가 들려요. 소리를 듣는 감각인 청각을 이용해 바다 밑바닥에 가라앉은 배에 숨어 있던 꼬마 게 리노도 찾아냈네요.

감각 기관이 하는 일을 알았으니 이제 물 아저씨와 함께 과학 실험을 해봐요. 눈을 수건으로 가리고 소리를 낼 수 있는 물건들로 소리를 내면서 청각을 이용해 물건을 맞히는 놀이를 해봐요.

마찬가지로 수건으로 눈을 가리고 배갯잇에 물건들을 집어 넣고 손으로 만져서 무슨 물건인지 알아맞혀봐요. 촉각을 이용해 물건을 맞히는 거에요. 무슨 물건인지 낯설어 만지기가 두려울수도 있어요. 하지만 집중하면 맞힐수 있겠죠?
7살 둘째아이와 우리 몸의 감각 기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시각, 촉각, 미각, 후각, 청각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물 아저씨와 함께 하는 과학 실험도 해 보았어요. 또한 감각 기관이 불편한 장애우 친구들을 생각하면서 얼마나 감각 기관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감사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앞으로 나올 물 아저씨 과학 그림책에는 어떤 내용이 우리를 기쁘게 할지 벌써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