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만나는 속담
강민숙 지음, 구연산 그림 / 미래주니어 / 2016년 3월
평점 :

누군가에게 잘못을 지적하거나 무엇인가를 알릴려고 할때 돌직구로 직접 말하는 경우 오히려 상처를 주거나 반감을 가지게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땐 곧이 곧대로 풀이하면서 긴 설명을 하는것보다는 속담을 사용하면 더 깊고 인상적으로 자신의 뜻을 전달할수 있지요. 이처럼 속담은 예로부터 내려오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교훈적 이야기입니다.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기분을 덜 상하게 하면서 짧은 문장으로 표현되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더 깊고 강렬하게 전달되며 교훈적인 내용이 재치있게 전달되는 효과가 있는듯 합니다.

처음 만나는 속담에서는 85개의 속담과 27개의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속담을 통한 생활속 지혜와 우리 조상들의 기지를 잘 알려주고 있어요.

85개의 속담은 바로뜻과 깊은뜻으로 그 속담을 설명하고 있어요. 바로뜻에선 그 속담의 교훈을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깊은뜻에선 고사성어와 함께 설명하고 있어 아이가 속담에 들어있는 삶의 교훈에 대하여 쉽고 재미있게 배울수 있어요.


속담사이에는 27개의 재미있는 꾸민 동화가 있어 다 읽어보고 난후 그 동화에서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게 합니다. 동화속에 나오는 속담의 내용과 내가 생각하는 동화에서 배울점을 비교해보면서 생활속의 지혜를 얻을수 있네요.
속담이 가장 짧게 줄인 교훈이라는 말처럼 속담을 공부함으로써 그 속에 담긴 교훈을 찾아 깊이 생각하는 방법과 어렵거나 싫은 말도 속담을 통하여 즐겁고 유쾌하게 전달할수 있는 어휘력을 키우고 그 속에 들어있는 조상들의 지혜도배워 인생의 교훈으로 삼을수 있을것 같군요. 처음 만나는 속담을 통해 아이와 함께 속담을 배워가면서 우리의 대화속에 웃음이 있고 교훈이 있는 그런 어휘를 가지도록 노력해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