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과학 2016.2
우등생논술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이미 타 출판사의 어린이 잡지를 과학, 교양 등 세가지를 정기구독중이지만 어린시절 천재 해법 수학으로 나와 친숙했던, 아이들의 교육에 대해 오랜 기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천재교육에서 나온 스토리텔링 융합과학 매거진인 우등생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중 이 책을 접할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었읍니다.

표지를 보면 극장상영으로 아이들에게 관심이 있는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 굿다이노의 이야기가 실려있네요.

이 책의 구성은 과학뉴스, 융합, 실험과 탐구, 특집으로 이루어져 있군요.



과학뉴스의 영화는 과학상자에 얼마전 아이가 아빠랑 같이 관람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가 나와있네요. 이야기 핵심인 우주 전쟁, 우주선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고 아이에게 큰 관심을 일으킨 광선검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알아보는 코너도 있네요. 빛의 성질을 설명하면서 광선검은 빛으로 만든 검이다면 거짓이지만 빛이 나는 검이라고 하면 가능할수도 있다고 설영하고 있어요. 기술이 발전하여 만들수 있다고 해도 검보다는 총이 더 효율적이다고 마무리하고 있어서 아이가 실망하는군요. 하지만 우리 어렸을적 영화에서 불가능하다고 했던 이야기들이 현재 상용화되는 물건들도 있으니 아이가 컸을땐 이 광선검이 어떤 목적으로 쓰일진 모르겠지만 혹시 상용화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봅니다.



2월의 과학뉴스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발표한 '프로젝트 옥스퍼드'를 이용하면 사진에 담긴 사람의 8가지 감정을 수치로 확인할수 있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홈페이지 https://www.projectoxford.ai 에 접속한 뒤 사진을 올리면 사람 얼굴에 파란색 테두리가 나오는데 분노, 경멸, 불쾌, 공포, 행복, 평온함, 슬픔, 놀라움 등 8가지 감정이 수치화되어 나오는 걸 확인할수 있다는군요. 아이에게 짜증날때나 엄마에게 혼났을때, 화가 날때 본인의 얼굴을 직접 확인해서 나의 마음이 얼굴에 나타난다는 걸 알려주었어요. '모나리자'는 54% 평온하다고 나온다는군요. 앞으로 로보트가 더 발달하면 로보트의 눈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평가하는 일도 생길듯해요. 만약 범죄자를 찾는 로보트라면 프로그램 오류나 험상궂은 사람의 겉모습을 잘못판단하는 실수로 문제가 될 수도 있을것 같다고 아이가 말하는군요.


이번 2월호의 특집은 굿 다이노의 공룡화석 이야기입니다. 책과 애니메이션을 통해 아름다운 공룡이야기를 접한 7살 둘째도 같이 살펴보았어요. 알로, 스팟과 함께 뼈 화석, 발자국 화석, 똥 화석, 피부/깃털 화석 등을 꼼꼼히 알수 있는 좋은 기회였네요. 그 전에 공룡에 대하여 어려워하던 둘째도 친숙해진 알로, 스팟과 함께 공룡의 화석에 대하여 공부하니 지루해하지 않고 열심히 들여다보네요.



융합 더 맞수에선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인류의 진화와 함께 오랜시간 같이 해온 바이러스, 최근 신종플루, 메르스, 지카 바이러스 등 초등학교 3학년인 아이의 관심을 증폭시켰던 바이러스 이야기네요. 아이와 함께 바이러스는 계속 진화해서 언젠가 인류의 생존을 크게 위협하고 인류의 멸망을 가져올수도 있다고 이야기 하니 앞으론 예방을 위해 손닦기, 이닦기 등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실험과 탐구 별난 직업에선 날마다 시신과 마주하는 사람들 인체 표본 제작자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요즈음 큰 아이가 우리 주변의 직업에 대한 책을 읽고 있는데 새로운 직업 하나를 알게되었네요. 시신을 원래 상태로 영원히 보존하기 위한 아주 특별한 방법을 개발하기도 하고 의학의 기초가 되는 해부학과도 관련되었다고 하니 앞으로 새로 생길 직업이 어떤게 또 있을까 아이랑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네요.


 

뒷편에는 부록처럼 도전! 과학논술이 있네요.

과학논술 문제를 풀면서 스토리텔링 학습의 기초를 쌓게 해주네요. 이번 2월호에서 다룬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살펴볼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겠어요.



 


또 하나의 부록인 우등생 수학에선 큰 아이가 좋아하는 야구 이야기입니다. 아이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타율 구하기와 토너먼트, 리그전 등에서 경기수 구하는 것이군요. 야구속에 숨은 과학도 알려주네요. 다른 스포츠 과학 책을 통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꼼꼼히 다시 한번 살펴봅니니다.



우과 참여왕에선 우과 표지왕, 스토리텔링왕으로 책을 읽고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코너와 당첨된 친구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새책 소개받기, 이 달의 과학문화 소개도 있네요. 역시 우리 아이는 어떤 선물을 받을수 있나 더 궁금해합니다. ㅋㅋ



함께 받은 월간 우등생 학습이네요. 총 6권을 받았어요. 1, 2월 겨울방학동안 미리 새학년 공부를 예습할수 있도록 해주네요.

하루에 2쪽씩 푸는 일일수학, 교과서 수학, 스토리텔링 수학 3권과 국어, 사회, 과학에 대한 전과목 예습 본책과 새학년 평가 별책과 정답 및 풀이 3권이 있네요. 아이와 함께 미리 선행학습도 하고 학년이 올라간후 쉽게 공부할수 있도록 멋진 구성으로 되었있네요.​ 

학창시절 친숙한 천재 해법수학 덕분인지 우리 아이 월간 우등생 학습도 많은 도움이 될거라 확신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