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초등수학 4-1 (2017년용) ㅣ 기적의 초등수학 (2017년)
기적의 학습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어린 학창시절을 생각해보면 과연 초등학교때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이고 스스로 실천할수 있는 수학 교육을 받아본적이 있나 생각해보면 'No'라고 즉각 대답하게 됩니다. 주어진 학습지란 전과목이 모두 포함된 전과나 시험때 풀어보는 문제집 한권이 전부였던것 같네요.
초등학교 3학년인 아이와 3년간 문제집으로 실갱이하면서 느낀바 문제집 특히 수학 문제집은 간단한 개념정리, 단원 평가 문제, 중간. 기말고사 대비 문제식으로 천편일률적 구성으로 이루어진듯 합니다.
문제집을 만들기전 구성으로부터 아이 교육에 관심이 많고 아이 교육에 직, 간접적으로 깊이 관여하고 있는 엄마들의 노력과 함께 만들어진 수학 학습서라 그런지 더 신뢰가 되고 관심있게 살펴보게 됩니다.
아이 문제집을 나름 고민과 고민끝에 학교 진도와 관련된 문제집, 심화학습을 위한 고난도의 문제집, 시험대비 문제집 등을 따로 구입하여 풀이하게 하니 아이가 쉽게 지치고 계획표대로 진도가 나가지 못할때도 많았던것 같아요. 하지만 기적의 초등수학은 하루 4쪽 습관설계로 스스로 꾸준히 공부습관이 생기게 하고 난이도에 따른, 유형에 따른 문제집을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4단계 그물망 개념설계와 점진적 반복문제 설계로 수학 개념에 대한 두뇌를 만들고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니 한권의 책으로 우리 아이가 수학에 자신감을 갖고 하루 하루 실력증진이 될수 있는 훌륭한 수학 학습서라 말할수 있겠어요.

독후 활동이나 사회, 과학 공부에 있어 맵 그리기는 일반적 경향인듯합니다. 수학에서도 개념정리가 필요할듯 한데 이렇게 매단원 개념 쓰기를 할수 있도록 구성되어 개념을 완벽히 자기것으로 만들고, 아는것이 아닌 확실히 아는 진짜 지식으로 완성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필요한 단원별 요약노트 만들기를 미리 공부해볼 수있는 나만의 개념 요약집을 만들어봄으로써 쓸 줄 알아야 진짜 아는것이라는, 설명할 수 있어야 진짜 확실히 아는것이라는 개념을 아이에게 심어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네요.

이번 방학이 끝나 새학기가 시작되면 4학년에 올라가는 아이와 함께 일단 4학년 첫 단원 큰 수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큰 수의 개념 쓰기는 만, 억, 조의 크기에 대한 개념을 얼마나 큰 수인지 설명해보고 자릿값과 나타내는 수에 대하여 설명해보는거네요.



4단계 개념설계중 연두색 A단계는 교과서 개념 정리하는 페이지입니다. 대부분의 문제집의 서술식 설명에서 벗어나 그림과 알기 쉬운 설명으로 교과서 기본 개념을 익히게 하고 원리 강화 문제로 어렵거나 헷갈리는 개념을 한번 더 짚어주며 마지막으로 익힘책 문제로 정리한 개념을 문제로 확인할수 있게 합니다. 또한 페이지 중간 중간 여백에 <기적특강>과 <알고 있지>를 통해 전 학년에서 배운 내용과 이번 학년에서 배울 내용을 서로 연결해주고 <개념만만 나의 말>의 개념쓰기 활동을 통해 완전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게 해줍니다.



연한 초록색 B단계는 학교 시험 100점 문제로 학교 평가를 대비하는 페이지입니다. 학교시험에 나오는 모든 유형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학교 수준의 문제로부터 서술형 대비, 스토리텔링, STEAM, 통합교과 등 신경향 문제 대비까지 순차적으로 수준 높은 문제까지 다양한 유형을 스스로 풀어봄으로써 어떠한 문제 유형을 접하더라도 미리 겁먹지 않도록 문제풀이 능력과 자신감을 올려줍니다.

개념 Activity에서는 스토리텔링의 재미있는 그림과 개념활동을 통해 이 단원에서 공부한 개념을 확장하면서 수학적 사고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읍니다.


쉬운 문제를 여러번 풀이하거나 단순연산을 반복적으로 풀이하는 것보다는 고난도 문제을 한 번이라도 정확하게 자신의 힘으로 푸는게 더 중요하며 고난도 문제도 한 번 푸는 것보다는 점진적으로 여러 번 훈련하면서 반복하는게 중요한데 진한 초록색 C단계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고난도 문제를 풀어보는 유형훈련후 새로운 유형의 문제도 자신있게 도전할수 있도록 실전문제까지 풀수있게 해줍니다.

한 단원 공부를 정리하는 마지막 페이지입니다. 4단계 그물망 개념설계의 마지막 단계인 파란색 단원평가 입니다. 개념을 잡고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켰으니 이제 마지막 평가하는 곳이네요. 단계별 구성이 빠트리거나 놓치고 갈 내용이 없도록 촘촘히 구성되어있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줍니다.

한 단원 공부가 끝난후 잠시 머리를 식힐수 있는 쉬어가기 코너도 있군요.
엄마 연구원들이 아이들의 심리와 눈높이을 얼마나 잘 알고 책을 구성했는지 다시 한번 놀라게 해주는 페이지네요.
기적의 초등수학을 살펴보면서 머리말의 초등 수학 공부의 문제점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됩니다. 개념을 경시하는 공부태도, 생각하지 않는 공부, 자발적 문제해결 의지 부족, 의존적 공부 습관, 집중하지 않는 공부, 시간 죽이기 공부습관 이 모든것은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들이 항상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 여기저기 기웃거리게 하는 문제일거에요. 이런 문제점을 너무 잘 알고 있는 엄마 연구원들의 고민을 통해 만들어진 책이라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된듯하여 너무 기쁜 시간이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