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너는 최고의 인생을 살아라 ㅣ 좋은꿈어린이 8
필립 체스터필드 지음, 한교원 엮음, 정윤경 그림 / 좋은꿈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아들은 아버지를 모델로 남성상과 아버지상을 정립해 나간다고 하는데 흔히 우리 세대 아버지는 엄하고 말수가 적어 속마음으로 사랑을 표현하셨지요.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아버지와의 편지 대화를 통해 아들에게 사랑을 표현하고 자신을 모델로 성장해 나가길 원하는 우리 세대 아버지와 다른 색깔의 표현방식을 살펴볼수 있었습니다. 맥아더 장군의 아들을 위한 기도문에 익숙한 저로선 또 다른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27가지 인생의 지혜를 배울수 있었습니다. 평소 아이들에게 충고를 하거나 꾸짖을때 ~~해라.는 명령조로 이야기하며 왜 그래야하는지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었는데 아들의 마음으로 편지를 읽어보았을때 왜 아버지가 나에게 이런 충고와 조언을 하는지 거부감없이 받아들일수 있는 편안함을 느낄수 있었네요.
성실하게 공부하고, 성실하게 배우렴.
조금만 더, 더 끈기 있게 노력하렴.
항상 주의력을 흐트러뜨리지 않도록 하렴.
남의 약점과 단점을 웃음거리로 만들지 마렴.
너 아닌 다른 사람을 존중하렴.
거짓말은 반드시 발각된다는 것을 기억하렴.
내 행동의 책임은 나에게 있단다.
아무리 적은 시간이라도 낭비하지 않도록 하렴.
자신에게 맞는 놀이를 찾아 맘껏 즐기렴.
두 눈과 귀를 똑바로 집중하도록 하렴.
현명한 사람은 돈도 시간도 헛되이 쓰지 않는다.
책을 친구로 만들어라.
역사는 모든 학문의 기초이다.
는 평소 우리 아이에게도 표현의 방법은 틀리지만 강조하고 중요시한 항목이라 더 마음속에 와 닿읍니다.
영국의 정치가이자 문필가인 필립 체스터필드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번역한 책이나 아이뿐만 아니라 아직 인생의 항로에서 정진하고 있는 저 자신에게도 꼭 필요한 인생의 지혜인듯합니다. 표현에 인색하고 포장하여 말하는데 익숙하지 않은 우리들에게 따뜻하고 친숙하게 아이와 소통하는 방법도 알려주는듯하구요.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가 인생의 지혜를 배워 앞으로의 인생에서 한단계 더 성장할수 있다면 맥아더 장군의 아들을 위한 기도문의 마지막 문구처럼 우리 아이의 부모인 저도 헛되이 살지 않았노라고 나직히 속삭일수 있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