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와이즈만 수학사전 - 초등에서 중등 개념까지 ㅣ 와이즈만 사전 시리즈
박진희 외 지음, 윤유리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5년 9월
평점 :

어떤 가정이나 국어사전, 영어사전, 한자사전, 백과사전이 최소 1권이상씩은 있을것이며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누가 알려주거나 일부러 찾아보지 않아도 알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수학사전..이건 대체 무슨 사전이고 언제 사용해야하나 수학사전을 처음 접한 학생이나 학부모는 의아해할것입니다. 그건 수학은 궁금한게 있을때, 모르는게 있을때, 더 깊게 알고자 할때, 미리 상급 학년의 내용을 알고자 할때 무엇인가를 찾아봐야한다는 생각이 학생에게나 학부모에게나 일반적 통념이 아니어서 그런것 같읍니다. 흔히 아이들 수학공부를 도와줄때 아이가 모르는 내용이 있거나 부모가 설명하기에 난해한 내용이 있을땐 아이의 수학책이나 문제집을 뒤적거리고 이미 다른 학년에서 배운 내용이거나 앞으로 상급 학년에서 배울 내용이라면 무엇을 참조해야할지 난감한적이 많이 있으실겁니다.
맞습니다. 바로 이럴때 필요한게 수학사전이죠.
평소 이런 고민을 한 부모로서 오랜 세월동안 영재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와이즈만 BOOKs에서 나온 수학사전은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기에 충분하리라 생각하며 책장을 넘겨봅니다.

표지를 넘기니 학년별 표제어 정리가 있네요.
무슨 과목이든 공부를 시작할때 가장 중요한 그 장의 핵심어가 무엇인가를 알면 감히 그 장의 50%이상은 이해했다고 할수 있을듯해요. 학년별로 표제어를 정리하여 사전으로서 찾아보기 기능을 충분히 살리고 그 장에서 꼬옥 알아야 할 핵심어를 알려줌으로써 그 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있네요. 초등학교 뿐만 아니라 중학교에서 다루는 주요 수학 용어 308개를 뽑아 정리했다고 합니다.

수학 참고서나 타사의 수학사전을 보면 보통 백과사전식 구성이나 교과 개념순 나열, 학년별 나열로 되어있어 학생들이 필요한 부분을 바로 찾기가 어려울 경우가 많읍니다. 하지만 와이즈만 수학사전은 가나다순으로 표제어를 나열하여 수학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을때, 생활속에서 수학용어를 접했을때 언제든 바로 쉽게 찾아볼수 있는 사전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읍니다.

초등학교 3학년인 큰아이가 지금 배우고 있는 분수를 살펴보았어요.
가나다라 순이라 바로 분수를 찾을수 있읍니다.
분수 표제어와 전체에 대한 부분을 나타내는 수라는 용어 정리가 되어있읍니다.
분수란 어떤 수 / 0이 아닌 어떤 수 등 본문에 알기 쉽게 교과과정 내용에 따라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읍니다.
아래에는 눈사람 삽화를 이용해서 가분수를 설명해주고 있고 추가로 찾아봐야할 가분수, 대분수, 분모, 분자, 진분수의 용어가 나열되어 있어 마찬가지로 가나다라 순서대로 사전찾기를 해보니 쉽게 찾아서 연관학습을 할수있게 되어 있읍니다.
분수에 대한 다른 책을 보면 그 페이지에 분수에 대한 모든것을 설명하려는 백과사전식 나열을 하고 있는데 비해 사전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여 표제어에 대하여만 알기 쉽게 설명하고 연관 표제어 찾기를 제공하니 아이들이 스스로 쉽게 찾아볼수 있게 하고 딱딱하고 지루한 사전의 의미를 쉽게 다가설수 있는 사전의 의미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네요.
수학에 있어 초등학교 수학의 기본개념이 정립되지 않는다면 심화되는 중등, 고등 수학으로의 진행이 어려운 학문이라는 점에서 수학사전을 사용하면 현재 초등학생인 아이들은 보다 쉽게 모르는 내용을 찾아보고 궁금한 내용의 호기심을 풀어주고 미리 알고자 하는 내용을 알려주는 학습의 동반자가 될듯하며, 아이를 코칭하는 부모에게 있어 훌륭한 조력자가 될듯하며, 초등수학의 기본개념이 부족하여 현재 수학공부에 힘들어하는 중등 형, 누나들에게는 훌륭한 구원투수가 될듯합니다. 이런 수학사전의 역할을 해줄 와이즈만 수학사전이야말로 수학의 참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수학적 사고력을 넓혀주는 우리 아이들의 좋은 친구, 아이들이 수학의 개념을 잡아가는데 도움을 주어야하는 우리 부모들의 멋진 선생님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