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사 사건 파일 2 - 인쇄술의 혁명부터 9.11 테러까지 ㅣ 돌콩 사회 똑똑
서지원 지음, 이동현 그림 / 아르볼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누구나 한번쯤은 역사 공부를 하거나 역사 드라마를 볼때에 If 라는 가정법을 생각해보곤 합니다. 만약 이런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만약 이런 사건이 다른 결과를 가져왔다면 현재 우리는 어떤 상황에 놓여있었을까? 영화에서도 미래에서 과거로 온 인물이 미래을 바꾸기 위해 과거를 바꾸고자 하는 엄청난 일을 벌이기도 하고, 과거를 바꾸고자 하는 이를 막기위해 노력하는 장면을 보면서 역사속 사건에 정답이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현재의 문제점을 과거 역사를 통해 되짚어보면서 If 가정법을 적용해보는건 참 흥미로운듯 합니다.

이 책에서도 시간 탐험대 3인방인 강철, 솔미, 데니가 나도순 박사가 만든 타임머신인 비글호를 타고 시간 여행을 하면서 안드로메다 외계인이 바꾸어 버린 과거때문에 벌어지는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간 여행을 하면서 바꿔져버린 세계사속 사건을 원래대로 돌려놓는 역사속 If 가정법 상상 이야기입니다.

1권에 이어 근대, 현대에 일어난 12가지 사건을 바꿔져버린 에피소드와 함께 그 시대의 특징을 살펴보고 있네요.
각 사건마다 If 가정법을 통해 안드로메다 외계인이 바꾸어 버린 세계사 사건을 시간 탐험대 3인방이 해결하는 에피소드로 설명하고 있읍니다. 어려운 세계사를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만화 캐릭터 인물과 상상의 에피소드 구성을 선택했읍니다.


가벼워질수 있는 에피소드에서 중요한 인물이나 역사적 유적지등은 꼼꼼히 추가 설명도 하고 있네요.

각 세계사 사건 에피소드 뒷편에는 세계사 사건 파일이라는 형식으로 각 사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정리가 되어있어 굵직한 세계사 사건에 대하여 한번더 심화학습을 하게 해줍니다. 이미 그 사건을 아는 아이에겐 정리와 한단계 더 나아가는 학습효과를 제공하고 아직 그 사건을 모르는 아이에겐 If 가정법 에피소드로 난해할수 있는 내용에 대한 실제 사건 내용을 알려주는군요.

마지막엔 동-서양의 세계사 연표와 함께 시간 탐험대가 지켜낸 사건을 따로 표시하고 있읍니다. 다른 연표와 달리 사건에 대한 설명자료를 첨부하고 있네요.
근대-현대 여러사건중 굵직한 12가지 사건만 언급한것은 세계사 전반적 이해에는 부족한 면이 있지만 세계사를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겐 어려운 세계사를 사건 중심으로 If 가정법 에피소드 방식으로 쉽게 설명하고 그 사건의 결과가 바꿔졌을때 벌어지는 현대의 문제점을 보여주면서 그 사건의 의의를 간접적으로 전달함에 있어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부족한 역사적 지식은 세계사 사건 파일이라는 형식으로 자세히 언급하고 넘어간것도 학년이 올라가면서 필요한 지식을 보충해주고 세계사를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에게 세계사 공부에 대해 한걸음 더 나아가도록 하는 밑거름이 되는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