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내복의 초능력자 시즌 2 : 2 - 지구 속 비밀을 밝혀내다 와이즈만 스토리텔링 과학동화 시리즈
서지원 지음, 이진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에서 떨어진 코딱지만한 별똥별을 콧구멍 속에 넣은 후부터 초능력자가 된 나유식의 초능력의 비밀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거에요. 실수를 통해 하나를 배우고 또 다른 실수를 하고, 이것을 반복하면서 성장하고 있어요. 아인슈타인 박사님이 뇌 속에 살게 되면서 겪게 되는 특별한 나유식의 이야기를 아이와 함께 읽어보면서 나유식이 초능력자가 될 수밖에 없는 비밀도 알아보고 우리 아이도 그런 비밀을 간직하며 우리 아이만의 초능력이 발휘되길 기대해봅니다. 시즌2 지구 속 비밀을 밝혀내다 속에서 아인슈타인 박사님 덕분에 초능력을 발휘하려면 과학 원리를 완벽하게 깨우쳐야 하는 나유식이 깨우칠 과학 원리가 궁금해지네요.

 

 

어젯밤 어두운 골목 저편에서 나타난 검은 그림자의 주인공은 고양이였어요. 하지만 그 고양이는 보통 고양이가 아닙니다. 건물 벽에 세워 놓은 CCTV로 기어올라가 앞발로 툭 쳐서 방향을 돌려 놓고, 창고 문의 번호 키를 열고 여유롭게 들어가 생선을 꺼내온 후 생선을 다 먹어 치우고 검은 비밀봉지 안에 생선 뼈를 넣고 건물 밑 쓰레기통으로 휙 던져 버리고 감쪽같이 치워 놓고 사라지는 고양이지요. 아인슈타인 박사님은 천재 고양이을 보고 심각한 고민에 빠지고 앞으로 벌어질 사건을 해결할 사람은 나유식 뿐이라며 세계에서 가장 외딴 섬 트리타섬으로 가서 미래를 알려 주는 '마법의 소라고둥'을 찾아야한다고 합니다.

다음 날 체육 시간 공자의 줄넘기중 방귀와 함께 운동장에 큰 싱크홀이 생기고 싱크홀에 빠진 루나를 구하려다 싱크홀로 떨어진 나유식이 지구 속 모습에 대한 궁금증이 생긴 순간 나타난 초능력의 힘으로 루나를 구하고 영웅이 되지요.

나유식이 궁금해하는 지구 속은 지각, 맨틀, 외핵, 내핵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지구 표면에서 생기는 싱크홀은 자연적인 현상으로 지하수가 만들기도 하지만 최근 들어 사람이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땅속에 지하수가 흐르면서 석회암 등이 녹아 사라져 생긴 빈 공간, 낡은 수도관에서 물이 새어 나와, 흙이 물과 함께 쓸려 가면서 생긴 빈 공간, 아파트 공사, 지하철 공사 등을 할 때 지하수가 빠져나올 수 있어, 물이 있던 곳에 생긴 공간에서 생기고, 도시 개발을 지나치게 하면서 지반이 불안정해지고 약해져, 땅이 가라앉으면서 생기기도 하지요.

 

 

트리타섬으로 가는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누나의 서랍에서 찾아낸 100원으로 마트에서 200원짜리 사탕을 할인해서 사고 영수증을 받아 이벤트로 복권을 나누어주는 마트에서 복권을 투시하는 안경으로 4등 시리얼 한 봉지 당첨 복권을 찾아내고, 트리타섬으로 가는 찹찹 시리얼이 필요해 백화점 지하 마트에 가서 유식이의 두뇌로 이동된 X-레이 원리을 이용해 1등 당첨권을 찾아내지요. 드디어 온가족이 화산섬 트리타섬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게 됩니다.

싱크홀에 빠진 루나를 구하게 된 건 지구 속이 궁금한 나유식의 호기심 때문에 발생한 초능력 덕분이죠. 지구는 우주 먼지 속에서 태어나 수소, 헬륨 같은 가스, 철이나 니켈 같은 금속이 서로 뭉치고 가스 덩어리 였던 지구가 붉게 타오르며 지구에 행성과 우주 파편들이 충돌하면서 점점 더 단단하게 뭉치고 암석이나 금속이 녹으며 마그마로 뒤덮인 붉은 액체 덩어리가 되고 무거운 금속이 가라앉고 가벼운 물질은 위로 떠오르며 가라앉은 것들이 지구의 핵이 되고 위에 떠오른 물질들이 맨들이 되면서 이 과정이 수십억 년 거치며 지구에 지각, 맨틀, 외핵, 내핵이 생긴거에요.

우리나라의 백두산은 언제든 폭발할 수 있는 위험한 휴화산이며 화산이 폭발할 때 화산 가스, 용암, 화산 쇄설물 등 화산 분출물이 나와요. 그래서 화산 근처는 땅이 비옥하고 흙에 영양이 풍부하여 제주도에서 감귤 농사가 잘 되는 거지요.

 

 

​트리타섬에 도착한 나유식 가족은 납치 소동 이벤트로 환영을 받고 불카누스테마파크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해변가에서 고무보트를 타던중 유황 냄새와 함께 파도에 떠밀려 엄마와 아빠가 탄 보트와 떨어진 나유식과 누나는 죽은 물고기로 뒤덮인 바다에서 원시 부족에게 체포되고 나유식이 방귀를 뀐 순간 땅이 우르르 울리고 땅속에서 커다란 굉음이 들리며 지진이 일어나자 부족장 할아버지는 나유식과 누나 때문에 일어난 일로 생각하고 어두컴컴한 동굴 감옥에 가두어 버리지요.

우리가 사는 지각이 맨틀 위를 떠다니기 때문에 서로 밀고 부딪히며 땅이 갈라지기도 하고, 약한 곳이 생겨 화산 폭발이 일어나기도 하지요. 2억 년 전 6개의 대륙들이 하나였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움직여 지금처럼 6개의 대륙으로 쪼개지는 대륙 이동이 생긴 것은 바로 대륙이 맨틀 위에 떠있고 맨틀이 움직이며 대륙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맨틀이 움직이는 것은 뜨거운 물은 위로 움직이고 차가운 물은 아래로 내려가듯 맨틀도 지구 속에 있는 뜨거운 열 때문에 차가운 맨틀은 아래로 내려가고, 뜨거운 맨틀은 위로 올라가면서 움직이기 때문이에요. 그 과정에서 맨틀 위를 떠다니는 지각 두 개가 서로 부딪치면 지각이 큰 충격을 받아서 땅이 우르르 울리면서 지진이 일어나지요.   

 

 

동굴 감옥에서 만난 소녀는 나유식과 누나를 부족을 구하기 위해 오신 분으로 생각합니다. 그녀는 반투투 부족의 주술사로 주술의 힘으로 부족에게 생기는 재앙을 막고 있어요. 하지만 부족장은 나유식이 뀐 방귀가 드래건님을 화나게 해서 지진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고 드래건님의 분노를 잠재우기 위해 나유식과 누나를 재물로 바치려고 합니다. 주술사 노주코 밤은 그들을 탈출시키며 부족을 구해주라고 합니다. 킹 메리 화산이 폭발하며 테마파크에 대피 방송이 나옵니다. 항구에서 긴급 대피선을 타야지만 나유식은 노주코 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반투투 부족을 구하러 다시 돌아가고 버스에 탄 부족은 탱크를 매달아 이동하는 헬기에 구출되지요. 아인슈타인 박사는 노주코 밤이 바로 미래를 내다보는 마법의 소라고둥이라고 알려줍니다. 노주코 밤도 돌멩이를 숲에서 우연히 주운 후부터 예지몽을 꾸는 능력이 생겼다는군요. 나유식과 노주코 밤의 초능력은 우주 저 멀리에서 날아온 특별한 별똥별 때문이었어요. 

판 구조 운동 때문에 지진이나 화산 폭발이 일어나지만 판 구조 운동은 지구에 생명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하고, 화산 활동은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올라가게 하여 지구를 따뜻하게 데워 지구 온도를 일정하게 해 주지요. 그리고 석탄과 석유도 판 구조 운동으로 만들어지니 화산 폭발과 지진이 인류에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하루가 멀다 하고 유식이에게 이상한 일이 자꾸 일어나는데 아인슈타인 박사는 원인을 찾기 위해 유식이 가족과 함께 대서양의 외딴섬인 트리타섬으로 떠나고 그곳에서 초능력을 가진 노주코 밤을 만나게 됩니다. 다음 이야기 속에서 나유식과 노주코 밤의 초능력으로 밝혀질 과학 원리는 무엇이고, 그들이 함께 밝혀낼 이상한 일의 원인은 무엇일지 궁금해집니다.​ 


다음 이야기가 나올 때까지 우리 아이와 함께 나유식이 가진 호기심을 자신의 힘으로 끝까지 풀어내는 능력, 속도는 느리지만 고민을 많이 하고 뭔가를 뛰어넘어서 생각하는 방향성, 관찰과 탐구를 통해서 창의가 꽃을 피우는 세렌디피티,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수를 통해 한가지씩 배워나가며 성장하는  초능력의 비밀을 찾아봐야겠어요. 그러는 과정속에서 장난기 많고 말썽꾸러기 우리 아이도 나유식처럼 자신만의 초능력이 발휘되지 않을지요. 그 초능력이 발휘되게 도외주는것은 현실에선 아인슈타인 박사가 아니라 아마도 우리 엄마, 아빠일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