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special 시진핑 who? special
권용찬 지음, 툰쟁이 그림, 중국을읽어주는교사모임 감수 / 다산어린이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드 보복 사건 및 국토 영유권 분쟁 등으로 중국에 대한 반감이 있던 우리에게 현재의 중국의 리더인 시진핑에 대해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저뿐만이 아닐거에요. 하지만 과거의 중국에서 탈피해 현재 경제 대국 중국을 이끌고 있는 그를 중국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살펴본다면 훌륭한 리더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중국이라는 테두리 속에서 중국의 리더로 승승장구 하고 있는 그가 어떤 성장 과정을 통해 현재의 위치에 이르렀는지 살펴보는 것은 우리의 미래와 우리 아이의 꿈을 실현하는 과정에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어 함께 책장을 넘겨봅니다.

 

 

시진핑은 공산당 고위 간부인 시중쉰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사치를 즐기지 않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검소한 어린시절을 보냅니다. 부정부패가 중국을 좀먹는다 생각하며 첫째도 둘째도 중국을 생각하시는 아버지는 누나들이 입던 옷이나 기운 옷 뿐만아니라 꽃신까지 신고 다니게 하자 시진핑은 창피함에 기죽어하지만 선생님의 중국을 위하는 마음에 아버지를 존경한다는 말을 듣고 아버지처럼 존경받는 사람이 되기로 결심하지요. 시중쉰은 잘못은 엄하게 대했지만, 시간 날 때마다 아이들과 놀아 주는 자상하고 인자한 아버지이기도 했어요. 시진핑은 이런 아버지 밑에서 엄격함과 자상함을 두루 갖춘 성품을 가지게 됩니다.

 

아버지 시중쉰의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가르침과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경받는 아버지의 모습에 시진핑의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은 더욱 커갑니다. 류즈단 소설 사건으로 반당분자로 몰리게 된 아버지의 실각으로 시진핑의 삶에더 큰 변화가 옵니다. 친구들의 외면속에 학교 생활을 이어가고, 이유 없이 경찰서에 끌려가며 소년 관리 교육소에 입소하게 된 시진핑은 소년 관리 교육소 대신 하방 생활을 선택하지요. 가족과의 이별의 슬픔에도 지긋지긋한 따돌림과 괴롭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기쁨속에 하방 생활을 위해 떠나지만 이것이 길고 긴 고난의 시작임을 아직 모르고 있어요.
 

 
​16살의 시진핑은 량자허촌에 도착합니다. 긴 하방 생활의 시작이지요. 토굴 속에서 지내며 이와 벼룩과의 전쟁, 변변한 약 조차 없어 상처가 아물 날이 없는 생활속에서 처음 접하는 중노동에 괴로워하고 마을의 사투리에 의사 소통이 되지 않아 마을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마을 사람들은 시진핑을 점점 멀리하게 됩니다. 마을 사정을 모르는 시진핑은 마을 사람들의 구걸에 화를 내며 책에서 마음의 위안을 삼으며 버텨보지만 석 달 만에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베이징으로 도망치게 되고 곧 경찰에 발각되어 6개월 간 학습반에 구금되어 하수관 매립 공사의 가혹함에 지쳐가지만 이모와 이모부의 아버지가 민심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들으며 다시 시작해보겠다는 용기를 가지게 되지요.
다시 량자허촌으로 내려간 시진핑은 그를 대하는 마을 사람들의 차가운 반응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조금씩 마을 주민들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처음 왔을 때와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이곳의 가난을 없애는 데 평생을 바치리라 다짐하지요.
 

 

다시 돌아온 그를 믿지 않는 마을 사람들에게 마을에서 가장 힘세고 열심히 일하는 청년으로 인정받게 되고, 토굴 생활에도 적응하게 됩니다. 시진핑을 통해 경험하지 못했던 바깥 세상을 접할 수 있어 마을 사람들은 그를 좋아하게 되고 이제 주민으로 인정받게 되지요. 반당분자 아들의 신분이지만 공청단 위원회 서기였던 뤼허우성은 그의 진심을 확인하고 깊은 교분을 맺으며 공청단 입단을 여덟 번 만에 허가해주고 시진핑은 가입 조건이 매우 까다로운 공산당 입당에도 도전하지만 계속 실패하자 점점 지쳐가기 시작합니다. 8년만에 아버지의 면회를 허락받고 베이징으로 향한 시진핑은 가족 상봉을 하고 사람들을 진심으로 대하면 그들도 너에게 마음을 열어 줄 거라는 아버지의 조언에 열 번이나 거절당한 공산당 입당에 다시 도전해보기로 합니다. 꾸준한 노력에 마을 주민들은 점차 마음을 열기 시작하고 11번째 도전 끝에 마침내 공산당 입당이 허가되지요. 21살의 시진핑은 공식적으로 공산당원이 되고 량자허촌 대대 서기에 임명됩니다. 그가 서기로 있는 동안 량자허촌은 3개의 소형 댐과 대형 우물을 파고 물 부족 문제가 해결되자 식량 생산이 30%나 증가하게 되요. 또한 쓰촨성에서 메탄가스 시설을 배워 와 주민들은 메탄가스로 불을 밝히고 밥을 지어 먹게 됩니다. 1975년 그의 노고에 감사하는 주민들의 추천으로 시진핑의 칭화대 입학이 결정되고 7년에 이르던 시진핑의 하방 생활은 끝나고 대학 생활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되지요.
 

 

​베이징에 위치한 국립대학교인 칭화대 화학공업학과에 입학한 시진핑은 그동안의 한을 풀 듯 열심히 공부합니다. 과학기술을 통해 경제가 발전하면 중국도 선진국 못지 않은 강국이 될 거라 생각하며 공부에 전념하지요. 대학 4학년 1978년에 류즈단 사건 16년만에 아버지 시중쉰의 복권이 승인됩니다.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민중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면 어떤 모략이나 음모도 통하지 않는다고 깨달은 시진핑은 대학 졸업후 중앙군사위 비서장인 겅뱌오의 비서로 근무하게 되고 수행비서로 미국을 방문한 후 군대를 떠나 시골의 말단 관리부터 시작하기로 결심합니다.

 

29세 농촌 마을인 정당현의 부서기로 취임한 시진핑은 지역 주민들과 친해지기 위해 권위를 없애고 친근하게 다가가고 아버지의 선전 경제특구 대성공 소식에 정당현을 사극 영화 촬영지와 관광지로 개발하여 중앙 정부로부터 <중국 관광 정당현 모델>로 인정받을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지요.


 

​1985년 푸젠성 샤먼시의 부시장으로 부임한 시진핑은 경제 개혁파의 중심 인물인 시장 샹난과 함께 개혁개방 정책에 노력하고 푸젠성 가짜 감기약 생산 사건으로 보수파 공격을 견디지 못한 샹난이 서기직에서 물러난 후에도 그와 계속 연락을 주고받으며 많은 조언을 받습니다.

 

1988년 푸젠성 닝더 지구위원회 서기가 된 시진핑은 당 간부의 공금 횡령 등 부정부패와 싸우며 닝더 주민들의 생활이 나아지도록 노력하고 1994년 중국 역사상 최악의 부정부패 사건인 위안화 밀수 사건에도 결백함이 밝혀지며 그의 청렴함과 검소함이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1997년 제15차 전국 대표 회의에서 정원 150명인 중앙정치국위원에 151번째로 이름을 올리게 되지요.  
 

 

2002년 저장성 성장이 된 시진핑은 저장성의 90여 개의 현과 시를 방문하며 그들의 직면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기업을 위한 정책을 펼쳐 사영기업 수를 30만 개로 늘리고 88개 기업이 중국 사영기업 중 매출액 순위 500위 안에 들도록 하는 성과를 올리지요.

 

 

2007년 상하이시 서기로 임명된 시진핑은 부임 첫날부터 요리사와 운전기사, 주치의 등 시에서 제공하는 모든 편의를 거절하며 부정부패를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부동산과 토지 자원에 대한 반부패 운동을 전개해 여러 명의 관리를 처벌하며 특권만 누리던 관료에게 실망한 중국인들에게 호응을 얻게됩니다.

2012년 11월, 중국 공산당 제18차 전국 대표 대회에서 후진타오는 퇴임과 함께 놀라운 발표를 합니다. 차기 중국 공산당 총서기와 중앙 군사위 주석직으로 시진핑을 임명합니다. 7대 국가 주석이 된 시진핑은 중국 인민들의 행복을 위해 일하겠다고 다짐하며 현재 중화 민족의 위대한 부흥, 중국몽을 이루기 위해 일대일로 사업을 내세우고 중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책 뒤편엔 어린이 생각 마당이 있네요. 책에서 읽었던 내용을 생각하며 시진핑에 대한 여덟 개의 문제를 풀어보는 퀴즈 한마당, 아버지 시중쉰의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부터 검소함이 몸에 밴 시진핑처럼 나에게 영향을 준 인물이 누구인지 적어보고, 시진핑처럼 내가 지도자가 되었을때 어떤 능력이 필요할지 고민해보고, 내가 정당을 만든다면 어떤 정책을 펼치고 싶은지 정리해보고, 여러 지역을 직접 돌아다니며 그 지역을 이해했던 시진핑의 경험이 현재의 그를 만들었던 것처럼 우리 고장은 어떤 곳으로 어떤 경험을 줄 수있는지 우리 고장을 소개해보는 독후활동 시간을 가져볼 수 있어요.
비록 중국이 아닌 다른 나라 국민들에게 반감과 부정적 이미지를 지닌 시진핑이지만 중국을 세계 2위 경제 강국으로 올라서게 하고 개혁개방 정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성장해 가며 모든 인민이 잘 사는 사회, 세계 경제를 이끄는 리더로 중국을 부각시킨 그의 능력을 무시할 수는 없을거에요. 시골 소년에서 중국의 권력의 중심에 오른 시진핑의 이야기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리더의 노력과 실천을 배울 수 있었어요. 또한 어떤 리더를 만나느냐에 따라 한 나라의 도약에 큰 영향이 있다는 생각에 인기에 부합하지 않고 진정한 리더십과 꿈이 있는 리더를 선택하는 안목을 키워야겠다는 반성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