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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 3 - 남북국 시대 ㅣ 초등 한국사 토론왕 3
문원림 지음, 김규준 그림, 이익주 감수 / 뭉치 / 2018년 4월
평점 :

엄마의 학창시절이나 아이와 함께하는 역사 공부 시간을 살펴보면 역사를 배우면서 첫 시작인 선사시대나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 현재와 가까운 조선시대에는 익숙하지만 통일신라와 고려에 대하여는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것 같아요. 통일신라의 경우도 고려 창건전 후삼국시대에 치우쳐 알고 있는 경우가 많고 중국의 역사왜곡 속에서 더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발해와 관련지어 남북국 시대의 개념에는 무지한 경우가 많아요. 이 책과 함께 우리 역사의 한 부분인과 발해와 통일신라로 국한된 역사가 아닌 남북국 시대 역사에 대해 한발짝 더 다가가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전쟁이라는 시커먼 먹구름이 잔뜩 낀 통일 전쟁 이야기는 먹구름에게서, 발해의 넓은 땅을 한참 달려야 하는 남북국 시대 이야기는 천리마로부터, 발해와 신라의 문화재 이야기는 서역에서 온 장사의 달인 소그드인으로부터, 전쟁으로부터 만든 평화속 슬픈 이야기와, 통일신라 말기 혼란스러움 속에서 힘들어하던 사람들의 이야기는 솥단지로부터 들을수 있어요.

각 장의 구성을 살펴보도록 해요.
첫 페이지엔 그 장에서 이야기 하는 시대의 중요 사건을 연표로 간략하게 정리해주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꾼의 소개가 나와 있어요. 왜 그 이야기꾼이 이야기를 들려주는지도 알려주네요.
이야기 사이 사이엔 이해를 돋는 이야기속 용어에 대한 설명과 사진과 그림으로 지도와 문화재 등도 소개합니다.
마지막 페이지엔 저자로부터 직접 한국사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QR 코드도 들어있어요.

초등 한국사 토론왕 타이틀에 걸맞게 각 장의 이야기가 끝나면 그렇군과 딴지양과 함께 하는 호락호락 토론방이 있어요. 역사를 배우면서 무조건 옳다, 그르다의 흑백논리보다는 승자 vs 패자, 지배자 vs 피지배자 모두의 관점에서 각각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것은 아주 중요할거에요. 역사란 승자와 지배자의 관점으로 쓰여진 내용이지만 역사를 만들어가는 것은 패자와 피지배자, 그리고 힘없는 일반 백성들이니까요.
천리마가 들려주는 남북국 시대 이야기에는 경순왕이 싸우지도 않고 항복한 것이 잘한 일인지, 경순왕과 마의 태자와 함께 토론해봅니다. 역사시간 항상 이슈가 되는 이야기인데 이야기를 듣다보면 경순왕의 주장도 마의 태자의 주장도 모두 맞는것 같아 역사란 한쪽 방향으로만 생각하고 현재의 우리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토론을 마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그렇군의 블로그와 딴지양의 블로그가 나와있어요. 호락호락 토론방에서 그렇군과 딴지양, 역사속 인물들과의 토론을 살펴보고 내가 생각하는 역사속 사건의 평가를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맞고 틀리고의 정답이 없으니 책 속 내용을 읽어보고, 토론방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나의 생각은 무엇인지, 나라면 어떠했을지, 지금의 시대에서 바라보면 어떤게 올바른 판단이었을지 적어보도록 해요. 역사는 반복된다고 하니 도돌이 사건이 생긴다면 다시는 후회없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반성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될거에요.

각 장마다 있는 '한눈에 쏘옥!'은 각 장의 이야기를 읽고 꼭 기억했으면 하는 내용을 모아 정리해두었어요. 보기 쉽도록 그림과 함께 정리해두기도 하고 배운 내용을 상기시키도록 풀어보는 문제도 있으니 한 번 더 확인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엄마의 학창 시절과 달리 한국사를 배움에 있어 우리의 역사를 세계의 역사와 구분지어 배우는건 큰 실수지요. 우리의 역사만 보더라도 주변의 중국, 일본, 몽골 등 주변 국가의 역사의 흐름과 같이 했다는 것은 잘 알거에요. 세계의 역사와 발맞추어 온 우리 역사를 세계사 속에서 함께 연관지어 공부하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한국사, 중국사에 이어 세계사를 공부하고 있는 아이에게 '그때 세계는?'을 통해 한단계 더 나아간 역사 공부 방법도 배우게 되네요.
이 책을 처음 접한 엄마는 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의 의미가 무엇일지 궁금했어요. 하지만 책을 읽어나가며 이야기꾼이 들여주는 역사 이야기를 읽어보고 책에 인쇄된 QR 코드에 핸드폰을 대어 목소리로 한 번 더 들어보고, 토론방에서 나눈 이야기를 통해 나의 생각을 적어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서 보고 듣고 말하는 한국사의 의미를 알게 되었어요.
어렵고 지루할 수도 있는 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배우고 익히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어요. 다음에 나올 고려 시대 이야기가 기다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