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자라는 방 : 제5회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예공모 작품집
강대영 외 201명 지음, 꿈이 자라는 방을 만드는 사람들 엮음 / 샘터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이 자라는 방>은전국의 공부방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제5회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예 공모 응모작 1,618편 중 아이들의 진솔한 내면과 반짝이는 꿈이 담긴 작품을 모아 발간한 책이다.


강대영 외 201명의 아이들이 지은 책인데, 다양한 그림과 글이 수록되어 있다.

 

1.jpg

 

<꿈이 자라는 방> 책 제목 대로 아이들의 꿈, 생활, 자신의 생각 등 많은 것을 담았다.

9살 딸은 내가 이 책을 읽는 걸 보고 같이 읽자고 먼저 제안했다.

한 쪽엔 아이의 그림이, 다른 한 쪽엔 아이들의 이야기가 적혀 있는 부분이 재미있어 보였다고 한다.


자신이 다니는 학교를 소개하고 가족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림이 어떤 그림인지 설명하는 부분이 특히 재미있다.

아이들마다 적혀있는 내용은 다르지만, 그림에는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찬찬히 넘겨보면서 웃음이 나왔다. 

나도 어릴 때 꿈을 쓰라고 하면 참 고민을 많이 했었던 기억이 난다.

결국 적었던 꿈을 그대로 이룬 걸 보면, 참 신기하다. 지금 아이들도 꿈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꾸준히 꿈꿔나갔으면 좋겠다.

그러다 보면 이루어질 수도 있고, 다른 일을 할 수도 있지만 꿈꾼다는 자체가 행복한 일이다.

무엇인가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건 마음이 건강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2.jpg

그림 부분 심사위원은 "자유로운 상상력과 생생한 색감, 역동적인 구도, 생각지도 못한 발상이 대담하게 담긴 아이들의 그림은 항상 감탄을 자아냅니다. 그 고유의 생명력을 잃지 않는다면 누구나 좋은 화가가 될 수 있을거 예요...(중략)"라고 말했다.


글 부분 심사위원은 "사물을 관찰하는 예리한 눈, 생각을 정리할 줄 아는 서늘한 지혜, 인간을 사랑할 줄 아는 따듯한 감성을 일기 쓰기를 통해 익힐 수 있어요."라고 말했는데, 이 부분을 읽은 딸은 일기 쓰기를 다짐했다.


그림과 글이 온전히 아이들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더 관심을 갖는 것 같다.

 

3.jpg

이렇게 많은 작품이 실려있는데, 주제에 따라 구성이 다르다.


읽다 보니 초등학생 아이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것 같았다.

꿈상자에 그림을 그린 부분이 있는데,

정말 아이들이 입체적인 꿈상자를 만들어서 꿈을 그린 것이다.


상자는 뚜껑과 바닥면으로 나누어져 있고, 아이들은 상자의 뚜껑과 바닥에 모두 그림을 그렸다.

그런데, 이 책에 실릴 때 플랩 형식으로 실렸다. 

열어서 확인하는 소소한 재미가 있다.

아이는 이걸 보더니 자신의 꿈을 곰곰이 생각했다. 종이에다 만들어보고 싶다고 싸인펜을 꺼내왔다.

책의 제일 뒤편을 보니 꿈상자 도면이 실려있었다.

바로 가위로 오려서 만들어보았다.

KakaoTalk_20200422_002246612.jpg

비밀번호를 눌러야 열 수 있다는 상자.

상자를 밀어보니, 마이크가 들어있었다.


몇 번씩 바뀌는 꿈 중에서 오늘은 '가수'가 선택되었다.

책을 읽고 꿈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이 아이에게도 나에게도 참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