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은 잘 모르지만 - 처음이라서 서툰 보통 어른에게 건네는 마음 다독임
윤정은 지음, 오하이오 그림 / 애플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이 <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은 잘 모르지만> 이다.

나름 긴 제목인데, 자꾸 되뇌이게 된다.

예전에는 에세이를 잘 읽지 않았는데 한해, 두해 지나면서 위로를 받고 싶을때 에세이를 꺼내게 된다.

그냥 친구한테 내 마음을 털어놓았을 때 자세히 말하지 않아도 이해해주면 기분이 좋은 거.

이제는 시시콜콜 말하기도 힘드니까, 책에서 내 마음을 찾고 있다.

유난히 그런 날 읽게 된 책은 마음에 오래 남는 법이다.

-처음이라서 서툰 보통 어른에게 건네는 마음 다독임-

KakaoTalk_20191028_214455420_01.jpgKakaoTalk_20191028_214455420_02.jpg

 

"우리는 모두 첫 어른이다.

그래서 늘 사는 게 서툴지만

서툰 게 당연하다.

당연한 일이다."

삶을 살아가는 게 처음이라 당연히 서툴수 밖에 없는데 너무 완벽함을 바라보았나.

이 문구 하나에 위로를 받는다.

완벽하려고 애쓰다가 참 지쳐가고 있었다. 그렇다고 그걸 놓기엔 내 삶이 실패가 될 것만 같아서 외면할 수도 없었다.

저자는 "모두, 첫 어른으로 사느라 수고가 참 많습니다."라고 말한다.

어른도 토닥토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KakaoTalk_20191028_214455420_03.jpgKakaoTalk_20191028_214455420_04.jpg

 

목차를 보자.

프롤로그 아무것도 아닌, 보통의 날

1장 우리는 모두 첫 어른이야

-누구나 청춘을 지난다우리는 모두 첫 어른이야/길을 잃어도 괜찮아/'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하여/마음의 낳/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흔들려도 괜찮아/선택도 연습이 필요하다/편의점에서 먹는 한 끼/어른에게 피룡한 용기/이봐요, 당신 삶이 참 아름다워요/앉은 자리가 꽃자리임을

2장 달콤쌉싸름한 어른의 맛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다/그렇게 어른이 되어간다/좋아하는 '일'을 하며 산다는 것/어른에게도 위로는 필요하다/슬플 때 나를 위로하는 방법/신뢰를 기반으로 한/행복이란 이상/상상 일탈로 숨 쉬기/몸에서 정성스러운 음식을 대접하기 시작했다/언니에 대하여/당신은 내게 무해한 사람인가요/어른의 맛/비로소 나를 칭찬하게 되었다/숨어 있는 마음의 키 찾기

3장 지금 있는 그대로의 내가 좋아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신가요/밤마다 울컥하는 순간이 많아졌다는 건/편견에 나를 가두었나/불행은 그저 감기같이 시간이 지나야 나아진다/철들지 않는 어른이로 살고 싶다/걱정을 대신 맡아줘/아름다운 나의 오늘/오늘의 감정에게/나에게 보내는 편지/혼자 보내도 좋아요/수고했어, 오늘도/아름답고도 쓸쓸한/지금 있는 그대로의 내가 좋아

4장 두려움에게 인사하는 법

-눈이 부시게/타인과의 비교를 멈추기로 했다/힘내지 않아도 괜찮아/이번엔 "힘내"라고 말해주기/후회는 언제 해도 늦는 거라지만/한심한 감정들을 모아 버렸다/할 수 있는 게 늘어간다/누군가를 나의 공간에 들이는 일/퇴근 후 맥주 한 잔/오늘 후회한다면/세찬 바람이 멈추는 곳/휘청거린다면 마음껏 흔들리기

5장 생각보다, 생각만큼 괜찮아

-말하는 대로/기쁠 때 사심 없이 기뻐해주는 사람이고 싶다/생각의 길이가 길어졌다/전세 계약서/성격은 물건처럼 고칠 수 있는 게 아니다/공간이 주는 위로/봄은 또다시 온다/어른의 형태/이번 생,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아/혼자가 아니야/어쩌면 내 염려보다 가벼울지 몰라/모든 것이 좋은 날/마음의 면역력/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은 잘 모르지만

KakaoTalk_20191028_214455420_05.jpg

 

저자 윤정은의 글은 꽤 잔잔한 느낌이 들었다.

쇼파에 기대어 담요를 두르고 책을 펼쳤다. 편안한 자세로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일상생활의 이야기 속에서 담담하게 마음을 토닥여준다.

들쑥날쑥한 생활에 진정이 필요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조금 누그러들었다.

"할머니, 저는 인간관계가 가장 어려워요. 언제쯤 이게 쉬워져요?"라고 물었다.

할머니는 말한다.

"그거 평생 어려워. 나도 인간관계가 가장 어려운걸. 엊그제도 옆집 언니랑 싸웠잖아. 에이."

이 짧은 대화에 드는 생각은 수없이 많았다. 삶이 다 그렇구나, 할머니도 할머니가 처음이니까.

나도 어른이 처음이니까. 저 사람은 처음이니까.

모두 처음이니까 그런거지뭐, 라고 슬쩍 담담해진 척 해본다.

"깊은 감정의 굴에 숨고 싶다. 사람들 틈에서 웃고 있는 내가, 어느 순간 진짜 모습이 아니라고 느껴졌다. 이유 모를 우울감으로 마음이 괴롭다. 글쓰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살아가며 감정은 더 에민해졌고 우울증은 감기처럼 찾아온다."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신가요- 중에서.

"불행해지기 가장 쉬운 방법은 내가 가지지 못한 것들에 낙심하며 타인과 끊임없이 비교하는 것이다. 숱한 자괴감, 괜한 결핍, 허튼 질투 같은 것들이 가득 차올라 빠른 시간 안에 불행해 진다."

-타인과의 비교를 멈추기로 했다- 중에서.

"슬픔에 같이 아파하는 건 기본이고, 좋은 일이 생겼을 때에는 못나게 질투하거나 시샘하지 않고 진심으로 함게 기뻐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기쁠 때 사심 없이 기뻐해주는 사람이고 싶다-중에서.

<괜찮은 어른이 되는 법은 잘 모르지만>을 읽으면서 굳어있던 마음이 조금씩 풀리는 기분이 들었다.

나도 그냥 보통의 생각을 하는 사람이었구나, 다들 그렇게 느끼는 구나, 위로가 되었다.

"나만"왜 그러는 걸까에서, "남들도"다 그렇게 사는 구나를 알게 해준 책이다.

다들 어른으로 살아가기 쉽지 않을 거다.

마음보다 인생이 너무 빠르게 흘러가서 어느 순간에 놓쳐버리기도 한다.

나이를 먹었다고 해서 어른으로 잘 살아갈 수 있는 건 아니니까.

어른이라는 굴레에 갖혀서 너무 힘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서투른대로 힘들어하지말고 살아가기를 ...

자신에게 괜찮다고 토닥여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KakaoTalk_20191028_214455420_06.jpg

 

책과 함께 2020년 달력 엽서를 받았다.

벌써, 새 달력을 받을 시기라니 시간이 참 빠르다.

한 살 더 먹어야 한다는 사실은 슬프지만, 달력이 너무 예뻐서 수첩에 끼워다니고 싶다.

그리고,

"어질러진 마음을 내일까지 가져가기엔 하루가 너무 소중하니 깨진 마음은 오늘 달래줘야지.

수고했어 오늘도.

내일은 더 좋은 날이 될 거야."

 
 
 

본 서평은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