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없이 행동하지 마! - 무능하고 답답한 나와 조직에 결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행동 심리의 법칙
무즈 지음, 조혜란 옮김 / 팬덤북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중국북경의 신세계출판사가 09년 7월1일 출간한 <7天让你读懂管理心理学> (일주일만에 마스터하는 관리심리학)을 를 번역한 책이다. 팬덤북스에서는 10년 7월 20일 '휴먼컨트롤 :  심리학으로 팀빌딩'하기로 출간하였다가, 무슨 이유인지 1년후에 "생각없이 행동하지 마 : 무능하고 답답한 나와 조직에 결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행동 심리의 법칙"이라고 제목을 바꾸어 재출간했다.
 

검색을 해보면 제목만 변하였지 그 내용은 변한 것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책은 남풍법칙, 피그말리온 효과, 나비 효과 등 익숙하거나 전혀 생소한 법칙과 효과들을 소제목으로 해서 짧게 짧게 글을 써내려가 별다른 독서의 고통없이 책을 읽게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그 뿐이다.

생각없이 행동하지마란 제목에 걸맞게 그냥 별다른 생각없이 가볍게 읽어나가면 되는 책이다.

 

책의 원작자는 무즈(牧之)라는 특이한 이름을 가진 분인데,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심리학전공 석사이며 잡지편집, 잠재능력개발, 심리의사 등 직업을 거친자로 행동심리 자기계발 분야의 글을 100만자를 썼으며 북경에 거주한다"는  엄청난 프로필을 가지고 있다. 어느 대학에서 공부하였는지에 대한 정보도, 개인이 올린 블로그도 강연을 하였다는 뉴스도 없다. 그런데 검색되는 책만 수십권이다. 그것도 전부 05년 이후부터인데 매달 한권씩 출간 된 경우가 상당수 있고 심지어 한달에 4권이 출간된 적도 있다.

문제는 이 책이 한달에 동시 4권이 출간된 신세계출판사의 '일주일만에 마스터하는..'시리즈 중의 한 권이라는 점이다.  생활심리학, 경영심리학, 교류심리학, 관리심리학를 각각 다룬 이 시리즈 책은 '무즈'가 편저했다고 나와있다. 

 

결국 이 책은 무즈가 지은 것도 아니고 어딘가에서 짜집기해서 그럴듯하게 엮어 놓은 책이라는 것이다. 팬덤북스에서도 표지에는 무즈 지음이라고 했지만 판권을 표시한 페이지에는 중국어로 편저자 무즈 라고 해 놓기는 했다.

 

뭐 물론 책 내용만 좋다면 그것이 대량 시리즈물의 하나라고 해도 상관없지만 책의 수준은 그저 중고등학생들이 수학여행가는 버스안에서 읽기에 딱 맞는 수준이라는데 있다.

사실 구글을 뒤져 중국원저와 저자를 찾다보게 된것도 소제목과 책에서 인용하는 사례가 도대체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인가 의심하게 만드는 부분이 하도 많아서였다.

 

책의 앞부분은 조금 나았는데 제2장으로 넘어가면서부터는 굉장히 열악한 사례로 가득하다.

예를 들면 파나소닉 흡연실에 창업자의 동상을 갖다놓고 직원들이 회초리로 때리면 창업자가 열심히 하자고 격려하는 음성녹음이 흘러나온다는 사례가 '불만을 해소하는 창구를 만들어라 - 불만 효과'라는 소제목에 들어있는데 이런것이 정말 효과가 있다고 소개한 걸까? 아니 이런 사례가 정말 있기나 한 것일까하고 일본어만 되었으면 일본 파나소닉에 전화를 걸 뻔 했다.

 

아 출판사에 전화는 한 번 했다. "피뢰침은 전류의 방향을 구조물의 부도체 부위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건물을 벼락의 위험에서 보호할 수 있다"는 문구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아서였다. 내가 알기로는 전류를 전도체로 유도하여 땅속에 접지하여 흘려버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하고 출판사에 전화걸어 이 책 몇 페이지를 봐라 잘 이해가 안가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 번역이나 교정의 오류인지 하고 질문 했더니 (책을 펼치고 읽어보기에는 너무나 짧은 시간인) 1-2초만에 번역이 잘못되었네요라는 아주 무성의하고 건조한 답변이 나와 오히려 질문한 내가 무안해질 지경이어서 그냥 전화를 끊어 버렸다. - 혹시 피뢰침에 대해 제가 잘못 이해한거라면 이 글을 읽으신 분께서 제게 답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과학에 좀 약해서..

 

책은 편집도 깔끔하고 전철안에서 가볍게 읽기에 좋은 구성이다. 단지 한국 독자의 수준을 감안했을 때 직장인 특히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은 아닌 것 같다. 그저 중고등학생 수준에 맞추어서 마케팅을 했어야 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이번주에 4권의 책을 읽었는데 2강 1중 1약 중에 1약이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