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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벅 ㅣ 창비청소년문학 12
배유안 지음 / 창비 / 2008년 10월
평점 :
스프링벅!!
한마디로 대단했다.
아침에 아이들 보내고 읽기 시작했는데 손에서 책을 놓을 수가 없었다.
인물 한 명 한 명이 모두가 살아있는 인물 같이 느껴지는 것이
정말 재미있게 읽혀졌다.
주인공 동준이는 스프링 벅이라는 연극을 학교에서 한다.
그다지 공부도 잘하지 못하고 성격도 소극적인 편이다.
이야기는 공부를 잘 하던 형의 죽음으로 시작이 된다.
죽은 형이 어떻게 죽게 되었는지 궁금함과
동준이가 스프링 벅 연극을 하며 느껴가는 성장 과정들.
여자친구 예슬이
단짝친구 창제
창제의 여자친구 수정이
노총각 국어 선생님
노처녀 담임 선생님
캐릭터 하나하나가 모두 제 역활을 충실히 하는 것이
마치 스프링 벅의 주인공들 같았다.
아참, 스프링킥은
아프리카의 양떼들이다.
풀을 먹으러 나갔는데 풀은 먹지 않고 앞만 보고 달리는 양떼들을 일컫는 말이란다.
마치 우리 나라 청소년들을 대변하고 있다.
지학 선생님이 현우를 때리고 몇일후 국어선생님이 들어와서 아이들에게 해 주는 말이다.
국어 선생님의 말
부끄럽지만 어른도 완전히 성숙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감정을 조절 못해 후회할 짓도 저지르고, 작은 일에도 크게 자존심 상해 이성을 읽기도 하고
의지대로 못해서 자책도 한다.
한마디로 어른도 아직 미숙한 사람이다.
주인공 동준이와 여자친구 예슬이의 대화
"따로, 또 함께. 이상적이지."
"호호, 그래 . 재들은 서로에게 그늘을 지우지 않을 것 같아."
"그늘?"
"그래, 성장에 필요한 햇빛을 막는 그늘 말이야. 우리 아빠가 엄마에게 드리웠던 그늘."
"으응."
그늘, 뭔가 의미심장한 말이 나올 것 같은 조짐이었다. 예슬이가 앞장서 걸으며 말했다.
"너, 사이프러스, 나무 묘목 심을 때 어떻게 심는지 아니?"
"글쎄, 어떻게 심는데?"
"그게 엄청 크게 자라는 나무거든. 훗날 나무가 완전히 자랐을때 그 그림자가 옆의 나무에 그늘을 지우지 않을 만큼 어린 묘목 때부터 뚝 떼어서 심는대."
"나란히 자라면서도 끝까지 서로의 성장에 지장이 안 가도록 말이지?"
"응, 부부나 친구도 그래야 한대. 옆에 붙잡아 놓고 못 크게 하지 말라는 거지. 그걸 우리 아빠가 진작에 알았더라면 내가 겨우 열살 때부터 그 힘든 반항의 시기를 ....
나는 오늘 이 책을 읽고 한가지 바램이 생겼다.
이 책을 청소년들이 많이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