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
조지 오웰 지음, 도정일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고싶은 책만 읽었던 청소년기에 ‘동물농장‘을 읽지 못했다.
다행히 이제라도 아이들 수업덕분에 읽게 된 ‘동물농장‘은 풍자소설의 결정판이며 그당시 잘 나가던 소련을 상대로 쓴 용기있는 책이었다.
역시 명작이다

📍독재로 귀결된 사회주의 국가의 모순은 공포와 회유를 통한 인민의 억압만을 낳았기에 현재 세계에서 북한을 제외하고 사라졌다고 생각했지만.. 자본주의를 지향하면서 숨은 독재자들의 권력에 휘둘리는 오늘날의 러시아나 중국은 또 무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권력을 향한 인간의 욕망과 그 유지를 위한 인간의 극단의 이기심속에..굶주리거나 숙청되었다는 ‘복서‘같은 인민들이 죽음이 너무 헛되서 안타까웠다.
그러기에 내가 사랑하는 ‘민주주의‘를 잘 지켜내는 것이 우리의 과업이다.

그러나
🔖‘모든 동물은 평등하지만 어떤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보다 더 평등하다‘ ㅡp117
의 강령처럼 어떤 체제속에서도 진실로 평등할 수 없는 것이 우리 인간세계의 숙명임을 나는 이제 알고 말았다.

📍그저 좀 바른 나라, 소수에게 종속되지 않는 나라가 되길 바랄 뿐이다.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동물농장🐷🐶#조지오웰#사회주의#스탈린#인민해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