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몸으로 나이 들 것인가 - 아프지 않고, 존엄을 지키는, 내 몸 건강 관리법
제임스 디니콜란토니오.제이슨 펑 지음, 이문영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어떤 몸으로 나이 들 것인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건강하게 나이 들고 싶다', '기품 있는 노인으로 늙고 싶다'

누구나 이런 바램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바램을 실현 시켜줄 많은 요소들 가운데 식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건강한 식단을 오래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알고 있는 맛의 유혹은 떨쳐내기 힘들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공식품들은 주위에 널려있기 때문이다. 나 또한 공들여 쌓아온 식습관은 자취를 감춘지 오래다. 믹스커피로 하루를 시작하고, 과자와 라면도 수시로 먹는다. 자극이 필요한 시점이다.

<어떤 몸으로 나이 들 것인가>는 베스트셀러<독소를 비우는 몸>의 제이슨 펑이 건강하게 나이 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장수 솔루션이 담긴 책이다. 박사는 최신 연구 자료들을 토대로 칼로리 제한, 적절한 식이 단백질 섭취, 차와 커피, 적포도주, 소금과 천연 지방 섭취 늘리기 등의 장수법을 알려주고, 건강한 몸으로 장수하는 사람들의 비결도 공개한다. 한마디로 건강해지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어떤 음식을 덜먹어야 하는지 알려주는 건강안내서다. 책이 말하는 건강 식습관은 어려운 방법들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건강과 수면을 개선할 수 있다.

5단계 장수 솔루션

1단계 : 칼로리 제한/ 단식. 장수와 노화 방지는 성장과 대사를 줄이는 데 달려있다.

2단계 : 엠토르/ 단백질. 식물 단백질과 동물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고, 나이에 맞게 단백질 섭취량을 조절하자.

3단계 : 커피와 차, 포도주. 포도주의 경우 설탕이 적은 드라이 팜 와인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

4단계 : 소금-나트륨과 마그네슘. 고품질 소금을 선택하고 소금 섭취량에 대해 너무 민감할 필요 없다.

5단계 : 건강한 천연 지방을 먹는다. 트랜스지방과 종자유를 피하고 고품질의 좋은 지방을 섭취하자.

이 책이 소개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 몇 가지는 익히 알고 있는 내용이라 진부할 수도 있었지만 최신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답하고 있기 때문에 꽤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그리고 몇 가지는 전혀 새롭다. 그중에 한 가지는 단식에 대한 것이다. 책은 장수의 가장 중요한 열쇠로 단식을 꼽는다. 단식은 칼로리와 단백질을 제한하고, 인슐린을 감소시키며 역조절 호르몬을 활성화시켜 저장된 에너지를 체지방으로 바꾸고 필요한 에너지를 만든다. 단식하면 몸이 아무것도 하지 않을 거란 생각은 잘못된 것이었다. 몸은 오히려 바쁘게 움직인다. 단식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건강한 몸으로 바꿔놓는다.

가장 따라 하기 쉬운 단식법은 12~14시간 단식으로 이 시간 동안은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나머지 시간에만 먹는 방법이다. 16:8 간헐적 단식이나 격일 단식(하루는 낮에 한 끼만 먹고 다음날에는 정상 식사를 한다)도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도전해볼 만하다.

또 한 가지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저염에 대한 것이다. 우리는 소금이 고혈압을 일으키고 암을 유발하는 독이라고 알고 있다. 그래서 가급적 싱겁게 먹어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리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소금을 더 먹으면 실제로는 건강이 개선된다고 밝힌다. 저염이 유익하다는 건 전혀 근거 없는 오해일 뿐이고, 이는 가공식품 소비가 증가하면서 일어난 현상일 뿐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여러 연구 결과 나트륨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혈압은 낮았고 사망률 또한 줄어드는 걸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저염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는 얘긴데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증거가 있는 조언을 무시할 수도 없다. 그래서 내가 내린 결론은 예전처럼 저염에 대한 강박은 버리고 질 좋은 소금으로 적당하게 먹는 것이다. 소금과 연관성이 깊은 마그네슘을 섭취하기 위해서라도 소금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지금까지 우리는 단백질 섭취가 노화의 주요 생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거의 고려하지 않았다.

단백질 섭취향과 공급원을 적절하게 선택하면 건강하게 노화할 가능성이 커진다.

운동과 간헐적 단식을 하고, 가공된 정크푸드를 피하며, 자연적이고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먹고, 녹차와 커피, 적포도주, 고품질의 소금, 오메가-3, 글리신, 콜라겐,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등 다른 잘 알려진 건강한 습관을 실천하라. 이것이 당신이 장수할 수 있는 강력한 비법이다. p. 272

아프지 않고 존엄을 지키며 나이 들기를 바란다면 식단을 바꿔 나가야 한다. 이 책이 말하는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들을 참고해 할 수 있는 목표를 잡고 실천해 나간다면 가능할 것이다. 내가 먹는 게 바로 나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