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생태 캠핑 - 자연은 또 다른 학교, 2021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2020 아침독서신문 선정, 2020 북토큰 선정도서 천개의 지식 6
권오준 지음, 김영곤 그림 / 천개의바람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책은 주변의 식물을 활용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었다.

 이 책은 오랜만에 그 책을 떠올리게 해주었다. 맨 첫번째 장을 보며 겨울에는 산에 가도 딱히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겨울이 가장 흥미진진해 보였다. 숨겨진 것들을 찾는 재미가 있을 듯 해서 올 겨울엔 산에 가서 나무 껍질을 들어보거나 땅 밑을 파보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이 책은 캠핑을 가서 할 수 있는 "탐색과 관찰"에 대한 가이드책이다.

 캠핑을 가면 자연 속에서 있긴 하나, 내 세대도 사실 자연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그냥 무작정 돌아다녀 보기는 하나 잘 아는 바가 없는데, 이 책은 그런 나같은 사람에게 자연에 대한 관찰을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주고 있다. 어려운 이야기가 아니라서 이 책을 읽고 바로 자연에서 해 볼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아서 좋았다. 달마다 관찰의 주제를 제공해주어 캠핑을 갈 때 기본서로 들고 가서 가볍게 따라하기에 좋다. 더욱이 관찰을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비교하기도 하고 기록하기도 하고 다양한 방식의 관찰을 모두 다루고 있어 흥미롭다.

 아이들 수준에서는 가볍게 읽으며 캠핑에 대한 기대감을 줄 수 있을 듯 하고, 어른의 입장에서는 아이들과 캠핑을 준비하며 빈 손으로 가도할 수 있는 관찰에 대한 안내가 제공되어 있어 좋을 듯 하다.

 관찰은 모든 과학적 호기심의 출발이라는 점에서 잘 만들어진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