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킬 수 없는 유혹, 중독 미래생각발전소 22
김성호 지음, 이경국 그림, 김대진 감수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 학교에서 담배, 알코올, 도박, 마약 중독 예방교육 하셨나요?

저는 했는데요

그것들이 다 중독 예방교육이잖아요

그런데 이 책에서도 중독이라는 주제를 두고 가르쳐 주니, 뭔가 반가웠어요

그럼 제가 여기서 얻은 정보(?)를 알려드리죠!♥



1970년대까지만 해도 중독이라고 하면 마약 중독 만을 의미 했대요

하지만 현재는 도박, 알코올, 담배, 인터넷, 일중독, 탄수화물 중독, 카페인 중독, 활자 중독 등등 엄청많아요

이 중독 종류 맨 뒤에 ‘등등’이 너무 궁금했어요

이렇게 많은데 또 뭐가 있을까요?



그치만 이중에서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중독은 4개가 있어요

바로 도박, 알코올, 인터넷, 마약이예요

옛날에도 인터넷을 제외한 도박, 알코올, 마약중독은 있었어요

옛날에는 이런 중독자들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대요

그런데 영국의 신경정신 약리학자인 데이비드 너트가 한말이요

“중독은 당신 의지의 잘못이 아니다, 당신이 바뀌었기 때문에 멈추기가 매우 어렵다”

보상 회로라는 것은

무언가를 한다 → 도파민이 분비 된다 → 짜릿하다!/기분이 좋다! → 그 느낌을 한번더 맛보고 싶다 → 그 무언가를 또 한다

이런거예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인생 최고의 날에는 100나노그램의 도파민이 분비되요

그런데 마약을 복용한다면 그의 10배의 1000나노그램의 도파민이 분비되요

이런 신세계를 경험한 마약 복용자는 이제 전의 세계로 돌아오지 못한대요

옛날에 엄청 신나했던 즐거움은 이제 시시하고 지루할 뿐이지요

이제 그런 즐거움은 성에 차지 않는거예요

그래서 마약을 또 복용하며 계속 그런 나날들이 늘어나는 거래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며 유익한 정보를 많이 알았어요

여러분도 꼭 읽어보세요!

생각보다 괜찮았어요

#김성호#미래아이#돌이킬수없는유혹중독#우아페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