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경영학 공부하라 - 경영학은 회사원의 첫 번째 무기다!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김태경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이책을 읽을까 망설였다. 공학을 전공하였지만, 마케팅, 경영전략, 회계, HR을 비롯하여 각종 경영, 경제 관련 독서와 학습, 스터디를 오랫동안 해 왔기 때문에 경영학 입문 같이 느껴지는 이 책에서 얻는게 얼마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도 설명하고 있는 하버즈 비즈니스 리뷰를 오랫동안 스터디 해오고 있는 것도 그런 생각을 하는데 한몫했다.

 하지만 '저는 기업 분석이 처음인데요', '저는 차트 분석이 처음 인데요', '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를 비롯하여 한빛비즈의 책을 접했을때 느꼈던 기대 이상의 가치가 떠올라 복습하는 차원으로 접근하였다. 그런데 역시 기대이상이었다. 저자가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썼는지 프롤로그에서 금방 느낄 수 있었다. 20년전 비슷한 부류의 책들은 경영학이 무엇인지 예전 커리큘럼을 나열하거나 한국 현실에 맞지 않는 미국의 컨텐츠를 주욱 나열했던 것으로 기억 하는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저자의 통찰력을 엿볼 수 있는 책을 만나 너무 반갑고 기뻤다.

 경영학이란 어떻게 보면 뜬구름 잡는 것 같이 읽고 나면 뭐였지?하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다반사 인데, 경영학 비전공자를 비롯한 누구나 읽어도 경영학이 무엇인지, 창업을 하거나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이나 관리자가 아니더라도 일반 직장인이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고, 내가 현재의 위치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철학을 이야기 해 준게 아닌가 싶다.


어떻게 경영학을 공부할 것인가, 고객/기업가 정신/가치창출, 전략은 왜 필요할까, 경영의 언어 회계, 기업 의사결정의 확고한 기준 재무관리, 마케팅 누구에게 어떻게 사게 할 것인가 등 5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론과 사례, 친절한 용어 설명, 참고하세요, business insight 등 책구성 또한 잘되어 있다. 좋은 출판사와 좋은 저자의 시너지가 좋은 책을 만들었다.

 도움되는 다양한 책 소개,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들 예를 들어 STP를 이해하는 데 몇년 걸렸는데 대학 시절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관리론'을 두 번이나 읽고도 이해를 못했다가 알 리스의 '포지셔닝'을 읽고서야 이해 했다는 것 등 마치 곁에서 조언 해 주고 있는 느낌을 받고 있다는 게 이책의 또하나의 장점인 것 같다.

 한국 기업의 현실, 좋은 이익과 나쁜 이익, 정해 놓은 생각대로 답을 찾는 것은 아닌지 등 무수히 많은 좋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 책을 모든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 해주고 싶다.


오늘 아침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스터디에서 코스트코 사례를 이야기 했었는데, 이 책에도 만나니 무척 반갑기도 하고 놀랍기도 했다. 좋은 책을 만나서 기분이 좋다. 즐겁다. 유익하다. 많은 이들이 널리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