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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개의 고양이 눈 - 2011년 제44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최제훈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폐쇄된 미로와 같은 소설..
<일곱 개의 고양이 눈>은 이야기 자체를 이야기 하는 소설이다..
끝나지 않는 이야기, 원주율 파이처럼 무한히 계속되지만 반복되지 않는 이야기 말이다..
각 장의 이야기들은 서로 포개어져 있지만 이어져 있진 않다..
어디선가 본 듯한 인물과 상황들이 계속해서 등장하지만 그것이 정확히 일치하는지는 확실치 않다..
마치 거울 속의 거울을 보는 듯한 느낌이다..
아니면 꿈 속에서 꿈을 꾸는 느낌.. 꿈에서 깨어나면 또 다른 꿈이고.. 꿈의 무한 반복..
첫 장은 일종의 인물소개와 같다..
연쇄살인 인터넷카페의 회원 6명이 수수께끼의 카페장의 초대를 받아 산장에 모이고 폭설에 고립된다..
추리소설의 클리셰와 같은 상황설정..아닌게 아니라 그들은 한 명씩 차례대로 죽는다..
그리고 이어지는 두 번째 장은 복수에 관한 이야기..
전혀 연관성이 없어보이는 관계지만 읽다보면 데자부를 겪게된다..
얘는 아까 나왔던 그 애 같은데.. 얘가 그 애면 얜 또 누구지..?
첫 장의 인물들 위에 또다른 얼굴을 뒤집어 씌우는 두 번째 장은 그 자체로 하나의 작은 미로를 구축한다..
그리고 미로는 세 번째 장에서 좀더 커진다..
고립된 산장을 배경으로 한 일본 추리소설.. 이를 번역하는 소설가와 정체모를 여인이 밤마다 들려주는 이야기.. 그 속의 이야기..
미로 속에 미로가 있고 그 속에 또 미로가 있다..
그리고 그 미로들을 보듬어 안는 네 번째 장의 미로가 있다..
무명의 연극배우와 그녀의 스토커, 그녀의 진술, 그리고 그에 대한 소설..
또 어디선가 본 듯한 인물과 이야기.. 또 이야기를 이야기하는 또다른 이야기다..
폐쇄된 미로에 같힌 사람은,
얼마나 헤매어야 그 미로가 폐쇄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될까?
그걸, 굳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
각 이야기들은 결말을 크게 여의치 않는다..
그 산장에서 살아남은 이는 누구인지, 누가 복수의 대상이고 또 복수는 성공했는지, 그 여배우의 진술은 진짜인지, 그 소설의 진짜 결말은 무엇인지는 별로 중요치 않다..
그러니까 이 책은 폐쇄된 미로와 같은 소설이다..
요는 이 이야기가 끝없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야기는 이야기를 머금고 또 다른 이야기를 뱉어낸다..
마치 무한히 계속되지만 결코 반복되지 않는 원주율처럼..
모든 이야기는 결말이 있다..
하지만 진짜 이야기에는 끝이 없다..
이야기는 다른 이야기를 보듬고 그 이야기는 또다른 이야기와 접해있다..
이 인물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지만 저 인물의 이야기는 또 다른 곳으로 이어질 것이며 그 앞엔 그의 전사(前事)도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이야기는 하나의 생명체다..
숙주인 거미의 몸을 파먹으며 성장하는 맵시벌 유충처럼 창작자의 손을 벗어나 무한히 반복된다..
그렇게 시작과 끝을 알수 없는 이야기가 거대한 뫼비우스의 띄처럼 이 책을 묶고있고 우리는 그 위를 서서히 기어다니는 송충이처럼 이야기 속에서 꿈틀댄다..
클림트의 <키스>(위)와 뭉크의 <죽음과 소녀>(아래)
소설 속에 반복해서 나오는 이미지들인데
주로 위의 그림이 아래의 그림으로 대체되는 형식으로 표현된다
마치 창작자의 품에 안겨있는 이야기가
창작자의 자양분을 빨아먹어 점점 살을 찌우는 양상과 닮아 보인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 폴더폰을 사용하고 있는 나로선 QR코드를 활용할 수 없었다..;;
조만간 주위 친구들에게 빌려 다시 한번 감상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