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 프레임 - 마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택광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백설 공주>, <헨젤과 그레텔>, <인어공주>, <오즈의 마법사>, <잠자는 숲속의 공주>


 어렸을 때부터 흔히 들어온 이 동화들의 공통점은 전부 마녀가 등장한다는 것이다개중에서는 아름답고 착한 마녀도 있겠지만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마녀의 이미지는 거의 일정하다너덜너덜한 검정 고깔모자와 망토를 두르고매부리코에 부리부리한 눈주름 가득한 심술궂고 악한 여자. (사실 이 이미지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만들어낸 마녀의 이미지이기도 하다일명 해리포터 세대라고 불리는 지금의 20대 초반 젊은이들에게는 또 어떨지 모르겠지만대개 마녀에 대해서 저런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건 사실이다.


 이택광 교수의 <마녀 프레임>은 어떠한 시대적 배경과 사람들의 심리에 의해 그러한 마녀魔女가 만들어 지게 됐는지그리고 더 나아가 일명 마녀사냥이라고 하는 현상이 어떻게 과거를 거쳐 현대에까지 존재하게 됐는지를 프레임 이론에 입각해 설명하고 있다.


근대 국가에서는 한때는 적이었다가 갑자기 동지가 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프레임이 변화하면 동일한 대상도 다르게 보이도록 만들어서 

과거에 내린 결정이 한순간에 뒤집힌다

마녀는 이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희생양이다. - 11p


 책의 내용은 무척이나 흥미롭다근대의 싹이 돋아남에 따라 굳건한 중세 세계를 돌아가게 만들었던 종교와 신이 서서히 몰락하기 시작한다어떤 굳건한 믿음이 이전에 듣도 보도 못했던 새로운 이론에게 도전을 받고 심지어 무너질 위기에 처한다면 구론과 신론 사이의 격렬한 대립은 상상을 초월한다하나의 패러다임이 바뀌기 위해서는 혼란의 과도기를 겪어야만 하는 것이다항상 패러다임을 바꾸면서 흘러온 역사의 한 페이지 속에서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넘어가고 있는 수많은 페이지 속에서 마녀사냥’ 또한 존재한다.


 항상 그런 생각이 든다인간이 이 세상 존재들 중에서 가장 나약하지 않나하는 생각왜냐하면 인간은 누구의 탓을 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그 대상이 설령 자신이라면 모르겠으나 많은 경우에 대상은 타인이그것도 소수가 되고 문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중세에서 마녀로 몰렸던 여성들은 그 자신을 포함에 수많은 주체들로부터 의 대상이 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중세인들이 예측한 대로 되지 않았을 때 

마법을 의심했다는 사실이다

중세는 규칙이 지배하는 세계였고 이 규칙이 흐트러지면 

악마나 마녀가 마법으로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97p


 사실 현대에 들어 그러한 마녀사냥이 더 줄어들었는가하면 아니라고 생각한다전 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온갖 정보는 그 진위 여부를 떠나서 사실인양혹은 거짓인양 빠르게 퍼진다어떠한 검토도 거쳐지지 않은 채로 퍼지고 변형된 정보들은 마치 흙바닥에 뿌려진 소금 알갱이 마냥 결코 원상태로 복구될 수 없다수많은 디지털 매체들을 거치며 마녀가 되어가는 사람들. 

 

 지금 이 순간에도 화형은 계속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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