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처음 학교에 갑니다 - 20년 차 현직 교사가 알려주는 현실적인 초등 입학 준비
김선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뭘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걱정이 가득인 예비초등엄마들 많으시죠?

저도 입학통지서를 받고, 입학원서를 접수하고 나니 뭘 해야할지 고민이 많아졌어요. 그런데 막상 뭘 어떻게 해야할지는 모르겠더라구요.


주변에 엄마들에게 물어보기도 하지만 준비할 거 없어 학교 가면 다 해~라는 격려의 말들이 대부분이더라구요.

20년차 초등교사이자 중등, 초등 자녀를 키우는 엄마인 김선 선생님이 입학을 앞 둔 엄마들에게 아주 상세하게 알려주는 책이 있어 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4개의 챕터로 나뉘어
입학 전에 하면 좋을 본질 교육, 알아야하는 필수 정보, 초등1학년의 학교 생활, 그리고 교과서 밖에서 아이의 성장까지 꼼꼼하게 알려줘요.


제일 먼저 다른 내용은 식습관 교육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아이 스스로 하는 방법을 연습하지만 선생님께서 도와주시는 부분이 많았는데 학교는 보육기관이 아닌 교육기관으로 모든 걸 스스로 해야한다는 부담이 있어요.

아침간식을 먹지도 않고, 정규수업 후 점심시간까지 기다려야하고, 식판을 들고 다녀야 해서 걱정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기존엔 유아식이었지만 이젠 매운 음식도 도전해야 해서 집에서 연습하고 있어요.
다행히 알러지가 있는 식재료가 없지만 다양한 식재료를 거부감없이 도전해보는 등 연습하면 좋을 점들을 알려줘서 도움이 되었어요.



배변연습
유치원에서 돌아오면 급히 화장실로 향하는 아이들이라 저도 긴장이 되는 부분이예요. 소변은 스스로 해결하지만 큰일은 아직 혼자서 처리하기 힘들어하고, 기관에서 하는 것에 대해 부끄럽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거든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며 이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스스로 처리할 수 있도록 연습중이예요.
선생님께서 풍선으로 연습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아이들과 깔깔 거리며 연습해보았아요.


입학 전에 알아야 할 필수 정보 중
아이들의 수업 시간표과 학교에서의 일과가 궁금했는데 초등 1학년도 5교시가 있더라구요. 4교시가 일주일에 두번 5교시는 3일이더라구요.  입학 때 필요한 서류와 미리 준비해두면 좋을 것들을 적어두셔서 준비하기 좋았어요. 영아기땐 아기수첩 들고다니며 예방 접종을 열심히 했지만 놓치고 있는 건 없는지 확인하게 되었어요.



2022 개정교육과정
24년에 입학하는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은 2022개정교육과정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학년이예요. 국어 수업 시수가 늘어난다는 말을 듣기도 했는데 기존의 봄,여름,가을,겨울 교과서가 주제별로 바뀐다고 해요.
그리고 과목별 성취기준 보는 방법도 알려주셔서 아이들이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살펴볼 수 있었어요.



학교를 처음 보내는 엄마들의 걱정

 엄마들이 걱정하는 부분을 자세하게 설명해주어 도움이 되었어요. 엄마들 반 모임에는 나가야 하는지, 워킹맘엄마는 육아휴직을 하고 쉬어야 할지 등등 엄마들의 큰 고민부터 소소한 고민까지 선배맘의 입장에서 알려주는 점이 참 좋았어요.



공교육을 처음 시작하며 설레이고 두려움도 있는 예비 초등부모들에게 하나하나 자세학게 알려주어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어요.

학교를 교육기관으로 생각하고, 학교 생활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며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예요.

학교의 일년 행사와 처음 접해보는 학교에서 쓰는 용어, 성적표 보는 법 등등 꼼꼼한 안내로 두려움이 없어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