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내 맘 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 - 스트레스 제로 육아 21일 프로젝트
니콜라 슈미트 지음, 장윤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세끼밥 차려주고 놀아주는 것만으로도 엄마의 체력은 달리게 되고, 스트레스도 심해졌다

첨에는 아이에게 부드러운 말투와 눈빛을 보내며 아이의 실수나 잘못도 너그럽게 지나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목소리도 딱딱해지고 사소한 일에도 혼을 내는 일이 많아졌다.
잠든 아이를 바라보면서 엄마가 미안해 내일은 더 잘해줄게를 반복하는 시간들이었다

육아서를 읽어보지만 엄마가 참고 아이를 기다려주라는 말들만 많은데 차별화 된 육아서


아이가 내맘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를 읽으면서는 엄마 반성이 시간이 제일 많긴 했지만 나의 현재를 진단해보고, 해결책을 제시해 줄뿐 아니라 위로가 된다

첨엔 제목이 꾸짖지 않은 육아라서 선뜻 손이 가진 않았는데 읽다보니 빠져들게 되었다

아이가 내맘같지 않아도 꾸짖지 않는 육아는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 있다


Part 1 사랑하는 아이에게 왜 자꾸 화가 날까
이 부분은 부모가 왜 화가 나는지 과학적으로 설명해주고 화가나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내 상황과 같다며 감정이입이 되었고, 반성도 되는 시간이었다


Part 2 아이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21일 프로젝트
부모가 바뀔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이론을 제시하며 21일 동안 한가지씩 실천해보기를 권했다
하지만 21일이 아니라 더 천천히 해도 괜찮다고 미리 제시하여 읽는 동안 마음의 부담이 덜했고,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긴 하지만 상황에 맞게 하라고 해서 위로 받는 마음이 들었다

제일 마음에 와 닿았던 부분을 소개해요


No라고 말하는 법 배우기
자라면서 거절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해서 어른에게도 아이에게도 거절을 잘 하지 못하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이 공감되고, 방법을 알게되었다


아이와 우리만의 푸틴을 공유하는 법
우리집에도 우리만의 루틴이 있긴 한데 조금더 단순하게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루틴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협동심을 이끌어내는 말
요즘 5살이 된 아이와 제일 많이 신경전을 벌이는 부분이 이 파트에 다 들어가 있어서 속시원한 해결이 되었다
아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아이와 내가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을 예로 들어주어서 내일부터 당장 해야겠다고 맘먹었다


 

아이를 키우는 일이 첨이라

서툴고 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불안이 늘 있다

 

아이를 임신했을때부터 육아서를 읽었고,

엄마의 감정에 휩싸이지 않고

아이의 중심을 잡아주는 육아를 하자고

목표를 세웠지만 막상 실전에서는 쉽지가 않다

 

심리학 공부를 하면서

양육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심리 문제의 핵심을 따라가다보면

양육 환경에서 해결점을 찾는 경우가 많아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하며 육아를 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나를 먼저 챙기고 행복해질것

그리고

여기에 제시된 21가지 방법을 느리게라도 꼭 실천해보기로 마음먹었다

 


코로나로 인해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

행복하기도 하지만 힘든 엄마들에게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