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얻고 사람을 움직이는 카네기 인간관계론 - 80년간 이어져 온 인간관계 처세술의 최고 바이블
데일 카네기 지음, 장용운 옮김 / 넥스웍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는 나와 다른 배경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을 이해하고, 나를 이해시키는 것이 어려운 것이 너무나도 당연하다. 현재 취업 준비를 하면서 이 인간 관계의 어려움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기업이 어떤 인재를 원하고, 또 내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완전하게 전하는 것이 너무도 어렵다. 그런 와중에 인간 관계의 바이블이라고 불리우는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접하게 되었다.

실제로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이해할 수 있는 평범한 내용이다. 하지만 이 책이 현재까지 사랑받고 있는 이유는 이것이 다 알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기본 중의 기본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화를 내기 보다는 되도록이면 침착하고 조용한 어조로 말한다', '상대방의 관심사를 파악해야 한다' 등 여러 기술을 일화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가장 기억에 남은 일화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말하게 한다는 기술에 소개된 일화이다. 유명 기업의 면접을 보게 된 참가자가, 면접일에 자신의 뛰어남을 어필하는 것 대신에 사장에 대해 조사하여 지금까지의 업적을 물어보았다. 상대방의 자기 자랑을 듣는 것보다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참가자는 이것을 이용해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이야기를 들은 것이다.

책을 읽으며, 이 책을 좀 더 일찍 읽었더라면 인간 관계로 했던 고민들이 대부분 줄어들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머릿 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조금씩 조금씩 이 내용을 마음에 새겨, 훗날 뒤돌아봤을 때 좋은 사람들과 함께 했다고 회상할 수 있도록 나를 정비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