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생각법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재작년, IT 회사에서 인턴을 한 것을 계기로 IT 산업, 그 중에서도 IT를 활용한 전공 분야 플랫폼 사업에 대해 조금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 플랫폼 기업들이 기업 가치 기준 세계 10대 기업에 자리잡고 있으며 꿈의 직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IT에 관심을 가지고 전공 분야와 IT를 결합한 분야로의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과연 이 플랫폼이 무엇인가에 대해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 되었다. 플랫폼의 전문가인 저자가 실패했던 한국형 플랫폼과 외국의 플랫폼을 비교하여 성공하는 플랫폼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쉽게 정리해 주었기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은 우려와 달리 술술 읽혔다. 플랫폼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쓴 저자의 고민이 돋보이기도 했다. 플랫폼은 어느 정도 안정 궤도에 올라야만 중개나 광고 등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텐데, 그렇다면 처음에는 무엇을 성장 기반으로 하여 커가는 것인가 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아주 기초적인 궁금증까지 책을 통해 술술 풀어낼 수 있었다.

플랫폼은 양면시장을 지향하여, 본질적인 가치 추구를 통해 수익을 얻어야 한다. 성공하는 플랫폼의 생각은 바로 이것이었다. 이 책을 통해 실패한 플랫폼과 성공한 플랫폼의 차이를 통해 과거를 돌아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성공한 플랫폼은 어떤 방식으로 시장 우위를 선점하였는지 현재를 알아보았으며, 앞으로 플랫폼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불확실하지만 조금이나마 감을 잡을 수 있었다. 이 분야에 지식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소한 플랫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머릿 속에 정리하게 해 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