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스퀘어
안드레 애치먼 지음, 한정아 옮김 / 비채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스퀘어』

누구나 한 명쯤 잊지 못하는 사람을 가슴속에 품고 짙은 그리움을 남긴 채 현실의 시간들을 살아간다. 그 추억을 회상할 때면 그리운 마음이 들 수도, 혹은 씁쓸한 여운으로 남겨져있을지도 모를 일이지만 내 마음을 되돌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움은 그리 쓸쓸한 감정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점에서 "하버드 스퀘어"는 지난날의 회고록인 동시에 시간이 꽤나 흐른 뒤에야 비로소 진심으로 좋아했었다고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먼지 쌓인 러브레터인 셈이다.

끝내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이지만 때로는 서로를 위해 헤어짐을 택해야만 했던 연인들에게 이 책이 심심한 위로가 되어주지 않을까 싶다. 명실상부 세계 최고 대학 하버드 입학을 앞둔 아들이지만 어쩐지 그의 표정은 뚱할 뿐이었다. 아들과의 캠퍼스 투어를 핑계로 불현듯 잊고 있던 기억을 되뇌는 주인공은 칼라지와의 추억이 곳곳에 깃든 학교 건물을 바라보며 추억을 회상하게 된다. 너무나 다른 둘이었기에 운명적으로 끌릴 수밖에 없던 두 사람은 과연 어떠한 국면을 맞이하게 될지 뒷내용이 자꾸만 궁금해지는 소설 "하버드 스퀘어"였다.

"우리는 매일 밤 케임브리지의 술집이나 카페에서 서로를 찾아내 마주 앉아 우리가 사랑했지만 잃어버린 프랑스에 대해 프랑스어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메모리얼 거리와 스토로우 거리를 달리면서 그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했고, 비컨 힐과 백 베이와 에스플러네이드 공원을 따라 늘어선 반짝이는 작은 불빛들을 보며 거리를 달리는 것을 좋아했다."

"그 택시를 볼 때마다 나는 하버드 광장에서 칼라지가 택시 밖으로 고개를 내밀고 힘차게 인사말을 쏟아내서 나를 무기력에서 끌어내 지금 여기로 데려왔던 그 쾌적하고 화창한 아침을 떠올리곤 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하버드스퀘어 #안드레애치먼 #김영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