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어느 멋진 날
플뢰르 우리 지음, 김하연 옮김 / 키위북스(어린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같은 일요일에 아이와 읽기 딱 좋은 책이네요. 이 책 속의 일요일은 어떤 날이었길래 멋진 날이라는 제목이 지어졌을까요?

표지 그림을 보니 집 앞에 할머니와 손녀가 서있네요. 손녀의 어깨에 손을 올린 모습에서 손녀를 사랑하는 할머니의 마음이 느껴지네요. 손녀와 할머니의 표정을 보니 둘다 행복해 보이네요. 할머니의 집은 숲속에 위치하고 있나봐요. 주변이 온통 나무와 풀, 꽃들이네요. 이런 곳에 살면 얼마나 좋을까요? 요즘 같은 시기에는 이런 곳에 살면서 아이들과 맑은 공기 마시며 마스크 안쓰고 자유롭게 뛰어 놀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일요일에 부모님과 클레망틴은 할머니 집에서 하루를 보내기로 했네요. 아빠는 차를 타고 할머니 댁에 가면서 주의할 점을 클레망틴에게 열심히 설명하네요. 할머니는 나이가 많으시기에 소란스럽게 굴면 안되고 예의 바르게 말해야 한다는 말에 뒷자석에 앉아 있는 클레망틴의 표정은 시큰둥하네요.

 

 

할머니 댁에 도착한 아빠는 클레망틴에게 차에서 말한 주의할 점을 잊지 않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할머니와 만나게 하네요. 클레망틴의 할머니는 항상 몸과 옷에 작은 나뭇가지를 잔뜩 붙이고 클레망틴을 맞이하네요. 클레망틴은 그런 할머니의 모습이 늘 싫어요. 둘째 아이와 읽으면서 할머니의 이런 모습이 왜 싫은지 물어보니 지저분해서 싫다고 하네요. 클레망틴도 같은 이유일까요?

식탁을 정리하고 식사를 차리면서도 클레망틴을 향한 부모님의 잔소리는 끝나지 않네요. 클레망틴은 계속되는 잔소리에 기분이 좋지 않네요. 그 잔소리는 식사 중에도 계속 되고 클레망틴의 기분은 계속해서 엉망이네요. 제가 그림으로만 보기에도 소화도 안되고 그 자리에 있기 싫을 것 같아요.

부모님은 할머니에게 여름휴가 다녀온 이야기를 들려 주는데 할머니는 듣고 있는 것 같지 않네요. 무언가 다른 것을 생각하는 것 같기도 하고 피곤해서 졸고 있는 것같기도 하네요. 그런 상황에서 클레망틴은 그 자리를 조용히 빠져 나오네요.

 

 

할머니의 정원은 깔끔했지만 따분하기도 하네요. 클레망틴이 정원 울타리에서 작은 구멍을 발견하기 전까지는요. 과연 이 구멍은 어디로 통해 있을까요? 클레망틴은 들어가면 혼날거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궁금증을 이기지 못하고 구멍으로 살금살금 기어 들어가네요.한참을 기어 들어가다 보니 클레망틴도 할머니처럼 몸과 옷에 작은 나뭇가지들이 잔뜩 붙게 되네요.

 

 

한참을 들어가다보니 낯선 곳으로 나오게 되고 그곳에서 비행기를 가지고 있는 남자 아이와 마주치게 되네요. 처음에는 서로 다른 모습에 낯설고 어색해 하지만 클레망틴이 먼저 갈이 놀자고 말을 건네내요. 클레망틴과 남자 아이는 손을 잡고 비행기를 날려 보낸 후 함께 놀게 되네요. 뒷장을 넘기지 않아도 클레망틴과 남자 아이가 행복한 시간을 보내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네요. 아이도 저런 곳에 가서 신나게 놀고 싶다고 하는데 참 가슴이 짠하네요. 마스크 없이 저렇게 놀 수 있는 날이 다시 돌아올까 싶어서요.

이제 클레망틴에게는 일요일에 할머니집에 오는 것이 더이상 따분하지 않고 기다려지는 날이 될 것 같네요. 할머니와도 좀 더 가까워질 것 같고요.

할머니의 모습을 싫어하는 클레망틴의 모습에서 안타까움이 느껴졌네요. 저는 지금이라도 할머니와 함께 하고 싶은데 말이죠. 할머니 집 방문을 싫어하는데는 부모님의 잔소리도 한 몫 했을 거에요. 할머니의 지저분한 모습도 싫었겠지만요. 하지만 이제는 할머니와 똑같은 상황이 되었으니 할머니 집에 오는 것도, 할머니를 만나는 것도 기다려지겠죠? 다음번 방문에는 부모님 몰래 할머니와 정원 울타리에 있는 구멍에 대한 이야기나 남자 아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도 있겠죠?

일요일뿐 아니라 어느 요일이 되었든간에 무언가 특별한 일을 경험하게 된다면 그 날은 특별하고 멋진 날이 되겠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과 같은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거고요.

할머니들은 잘 따르지만 할아버지들은 따르지 않는 둘째 딸아이도 무언가 같은 것을 공유한다면 할머니와 클레망틴처럼 될 수 있을까요? 할머니와 클레망틴을 보니 고3 때 돌아가신 할머니가 오늘따라 무척 그립네요.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키위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