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살부터 시작하는 나의 첫 진로 수업 14살부터 시작하는 시리즈
학연플러스 편집부 지음, 김신혜 옮김, 이케가미 아키라 감수, 카나 만화, 모도로카 일러스 / 뜨인돌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진로에 대해서 초등학교부터 교육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더라고요. 큰아이도 초등학교 고학년 때부터 진로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한 적이 있거든요. 다양한 영상을 보고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과정을 진행해 보았네요. 큰 아이는 그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여러번 바뀌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윤곽을 잡고 있네요. 아이가 하고 싶은 일이니 기쁜 마음으로 응원해줘야 하지만 아이가 생각하고 있는 직업은 취미로 했으면 하는 바램도 있네요.

진로에 관한 책은 많이 읽어보지 않았는데 이 책은 구성이 흥미롭게 되어 있고 다른 책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꼭 읽어보고 싶었네요.

표지에 보이는 아이는 큰 아이 또래로 이 책의 주인공으로 보이네요. 어딘가 먼 곳을 응시하고 있는 모습에서 근심이 느껴지네요. 책 표지에 쓰여 있는 '하고 싶은 것도 좋아하는 것도 없는 나, 이대로 괜찮을까?'라는 글에서 아이의 고민이 느껴지네요. 어느 교육 전문가의 말처럼 요즘은 무언가 하고 싶은 것이 있는 아이를 가진 부모야말로 행복하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그럼 저도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이 있으니 행복한 엄마네요.

이 책은 1장부터 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마다 만화가 먼저 등장하고 각 장에 맞는 진로에 관한 사항들이 글과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네요. 만화에 등장하는 아이는 큰 아이 또래의 하야토로 도쿄 유명 사립 중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2학기에 외할머니가 살고 있는 히로시마로 이사해서 공립 중학교를 다니게 되네요. 학교에 적응하랴, 직업 체험하랴 바쁜 일상 속에서 이모가 작업중인 원고를 읽으면서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네요.

 

직업이란 과연 무엇일까요?여태까지는 어른이 되서 하게 되는 일이고 그 일로 인해 돈을 벌고 그 일이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라면 최고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조금은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네요.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게 직업이 된다는 필요조건에 의해서 직업은 생겨나네요. 제가 알고 있는 다양한 직업들을 생각해보면 그 말이 맞네요.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고마운 사람들이네요. 왜 일을 해야 하는지, 직업이란 무엇인지, 돈을 지불한다는 것의 의미 등 그동안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을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볼 수 있네요. 그래서 이 책은 청소년 진로에 관한 도서이지만 저와 같은 어른들이 읽기에도 생각할거리를 많이 안겨주네요.

 

과거에는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직업을 선택할 때 워라벨도 중요하네요. 일과 나의 생활이 조화를 이루는 정도가 중요해 진거죠. 아무리 돈을 많이 버는 일이라도 내 생활에 무리를 주면 좋은 직업이 아닌거죠. 그래서 요즘 젊은 사람들은 월급이 많은 일보다 대인관계와 복지가 좋고 나의 개인 시간이 많이 주어지는 일을 좋아하는 경향을 많이 보이네요. 나의 개인 시간이나 가족과의 시간, 취미 활동을 하거나 운동을 할 시간, 자기 계발을 할 시간이 예전보다 많이 중요해 진거죠. 이런 부분을 침해하는 직업은 좋은 직업이 아닌거죠.

 

 

각 장마다 등장하는 만화의 주인공 하야토는 학교에서 직업 체험을 하고 이모가 작업하는 진로에 관한 원고를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그동안은 많이 고민해보지 않았던 진로라는 문제가 이제는 현실로 다가온거죠. 미래를 생각하니 불안감이 커지는데 저는 이런 시기를 고등학교 때 겪었네요. 지금은 그 시기가 많이 앞당겨졌어요. 자신의 진로를 빨리 결정하면 어떻게 공부해야 하고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으니 좋은 거겠죠. 하지만 진로를 결정했다고 해도 어른이 되기 전까지 얼마든지 여러번 바뀔 수 있으니 너무 불안해 하거나 심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저도 영어 스터디 시간에 스티브 잡스의 연설문을 공부했고 아이도 영어 시간에 이 글을 공부했는데 마음에 꼭 새겨둬야 하는 글이에요. 인생의 마지막 날에 오늘 내가 하려고 하는 일을 할 것인가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나에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생각해보게 하죠. 저도 종종 이 질문을 저에게 던져 보는데 저는 아니오가 반복되도 여러 가지 핑계를 대면서 변화를 거부하곤 하네요. 이 책에 나오는 일을 해야 하는 이유나 워라벨을 충족시키는 일을 하면 최고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시행착오를 거쳐서 진로를 결정할 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은 현실보다는 이 책을 바탕으로 진로를 결정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지만요.

이 책은 청소년을 주인공으로 하는 만화를 읽으면서 주인공의 심리상태를 엿볼 수 있고 각 장마다 진로에 도움을 주는 글과 그림으로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진로 선택을 어렵게 생각하기보다는 진로 선택을 편안하게 생각하게 해주네요.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겠지만 사회 초년생이나 현재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책이네요. 그동안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줘서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아이는 이 책을 읽고 진로에 대해 더 생각하게 되었고 직업 선택에 대한 고민이 줄어든 것 같다고 하네요. 진로 선택에 대한 불안감이나 두려움을 조금은 편안하게 생각하게 도움을 받은 것 같아요. 이 책은 한 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곁에 두고 자주 읽으면서 진로 선택에 도움을 받으면 좋겠네요.

*허니에듀 서평단으로 뜨인돌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