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이라서 안녕하지 않습니다 - 나와 연결된 생명과 미래 더 넓게 더 깊게 더 크게 5
이형주.황주선 지음, 김영곤 그림, CMS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생각하는아이지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생각하는 아이지 출판사의 더 넓게 더 깊게 더 크게 시리즈를 읽으면서 다양한 정보도 얻고 생각해볼 기회도 가졌었는데 벌써 5번째 시리즈가 나왔네요. 옥수수, 플라스틱,목화,종이에 이어 이번에는 동물에 관한 이야기네요.

표지 그림에 있는 다양한 동물들의 표정과 해시태그가 인상적이네요. 동물들의 괴롭고 힘든 장면들만 나와 있어서 미안하고 가슴이 아프네요. 표지 그림에 나와 있는 동물들의 고통은 사람 때문이겠죠?

이 책을 쓰신 이형주 님은 동물보호활동가로 활동하고 있고 황주선 님은 질병생태학자이자 수의사로 일했었네요. 이런 분들이 쓴 책이니 이 책 속에 담겨 있을 내용이 어떨지 조금은 상상이 되네요.

이 책은 각 챕터마다 동물들이 나와서 다양한 내용들을 소개해주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독특하네요. 마치 동물들이 해설자가 되어 소개해주는 것 같아요.

 

책의 처음은 동물들의 하소연이 짤막한 만화로 소개되어 있어요. 그리고나서 등장한 사람은 '종의 기원'이라는 책을 쓴 찰스 다윈이네요. 이 책에서 발표한 '자연 선택에 의한 진화 이론'은 지금까지도 여러 분야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네요.

지구 환경 변화에 의해서 생명체가 출현하기도 하고 번성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멸종하기도 하네요. 또 같은 종이라도 환경에 따라 사는 곳에 맞춰서 몸이 변하는 진화 과정을 거치기도 하네요. 그 예로 갈라파고스 제도의 핀치 새, 북극곰과 말레이곰,낙타 등을 소개하고 있네요.

하지만 지구 환경의 변화 속도가 빨라서 모든 동물들이 환경에 맞춰 적응하고 진화하기는 힘드네요.

 

동물과 사람은 닮은 점도 많아요. 새끼를 낳아 기르는 모습은 자식을 돌보는 부모님의 사랑과 희생과 다르지 않네요. 여럿이 협력해서 사는 코끼리의 모습도, 투표를 해서 중요한 결정을 하는 꿀벌의 모습도 사람들과 비슷하네요.

동물도 상처 입으면 고통을 느끼고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걸 힘들어하며 괴롭히면 무섭고 혼자서는 살기가 힘들어요. 이렇게 사람과 동물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면 동물들은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지고 그들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지겠죠.

사람은 동물과 아주 오래전부터 함께 생활했지만 농사를 짓고 정착생활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가축을 키우기 시작했네요. 동물을 잡는 것이 힘든 일이었기에 동물을 길들여 가축으로 삼아 여러 소중한 자원을 얻는 일은 중요했네요. 하지만 모든 동물을 가축으로 길들일 수는 없었고 기준이 정해져 있었네요.

우리의 일상생활에는 동물과 관련된 것이 많네요. 쫄깃쫄깃한 젤리에 돼지의 젤라틴 성분이 들어있고 크레파스,샴푸,화장품에도 동물의 기름 성분이 포함되어 있네요. 그뿐만 아니라 생명체인 동물을 상품처럼 돈을 주고 살 수도 있고요. 이런 상황을 동물들이 원한 건 아닐텐데...

야생동물들은 사람에 의해서 삶의 터전과 먹잇감을 빼앗기기도 하네요. 오랑우탄의 터전은 우리가 즐겨먹는 라면의 원료인 팜유 때문에 줄어들고 있어요. 또 열대 우림도 첨단기기의 원료를 얻기 위해 파괴되고 있고요. 하지만 이렇게 먼 곳이 아닌 우리 근처에서도 이런 현상을 찾아볼 수 있네요. 동물들이 자유롭게 다니는 숲길을 고속도로나 터널로 만들기도 하거든요.

 

불행한 생활을 하는 동물들이 있는데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요? 지구 온난화로 북극의 빙하가 녹아내려서 북극곰은 삶의 터전을 잃어가고 해수면은 높아지고 있네요. 생태계의 파괴로 신종 바이러스가 나타나 나라나 세계 전체가 고통받는 일이 있는데 이런 신종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의 75퍼센트 이상이 야생동물과 관련된 질병이라고 하네요.

우리가 흔히 먹는 닭도 답답한 철창 속에 갇혀 알을 낳는데 진드기로 고통스러워하면 살충제를 뿌리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계란이 살충제가 포함된 달걀이라고 해서 문제된 적이 있었네요. 이 문제는 닭과 달걀뿐만 아니라 연어나 소,돼지에게도 마찬가지고요.

그동안 심각하게 생각해보지 않았던 문제들에 대해 이 책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었네요. 사람들의 생활을 위해 많은 동물들이 삶의 터전을 잃고 먹잇감을 구하기 힘들어지고 고통스런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 미안하고 안타까웠네요.이런 문제들은 개개인만 노력해서 좋아지는게 아니라 세계 전체가 노력해야하는 부분이지만 개개인의 관심과 노력이 우선시되야 하겠네요. 또 어른들뿐만 아이라 아이들도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노력해야 하겠네요. 사람이 우선 순위가 되고 동물이 하위 순위가 되거나 상품처럼 취급되는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지구는 지금의 코로나 19 같은 전염병으로 고통받고 지구 환경이 파괴되서 결국은 인류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위기 의식을 가지고 조금씩 바꿔나가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