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읽는 우리 옛이야기 3 다시 읽는 우리 옛이야기 3
차영선 외 지음 / 부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이야기는 언제 읽어도 재미있죠. 아이들과 전래동화는 많이 읽었지만 좀 큰 아이들이 읽는 옛날 이야기 책은 오랜만에 읽어보네요. 다시 읽는 우리 옛이야기 3권을 읽어보았는데 1,2권도 읽어보고 싶네요.

 

이 책에는 총 9개의 옛이야기가 실려있어요. 익숙한 제목도 눈에 띄고 낯선 제목들도 보이네요. 각 이야기마다 글을 쓴 사람이 틀리고 그림동화와는 달라서 어떻게 이야기가 전개될지 궁금하네요.

 

처음에 만나본 이야기는 은혜 갚은 호랑이인데 이 이야기는 익숙한듯 하면서 새롭네요. 막동이가 선비도 구해주고 호랑이에게도 도움을 주었는데 훗날 선비는 막동이를 모른척하지만 호랑이는 막동이를 구해주네요. 이 책에도 적혀 있듯이 '짐승도 은혜를 잊지 않는데......' 라는 말이 가슴에 많이 와닿네요. 나이가 들수록 옛이야기 속 교훈들이 더 가슴에 와닿네요.

 

제주를 지킨 양이 목사 이야기는 처음 읽어보는데 양이 목사가 제주 백성들을 아끼는 마음이 느껴져서 훈훈하면서도 가슴이 먹먹했네요. 양이 목사의 희생으로 제주 백성들이 편하게 되었으니 제주 백성들은 양이 목사가 얼마나 고마울까요? 현시대에도 양이 목사같은 분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감은장아기 이야기는 익숙한 이야기인데 제목이 좀 낯서네요. 보통의 자식들처럼 첫째 은장과 둘째 놋장은 자신들이 편하게 사는 것을 부모님 덕이라고 하지만 셋째 감은장은 부모님 덕도 있지만 자신이 타고난 복이 있어서 잘 산다고 해서 아버지의 미움을 사 집에서 쫓겨나게 되지요. 하지만 결국은 감은장의 말이 맞았네요. 이 이야기는 tv에서도 본적이 있어서 다른 이야기보다 더 재미있게 읽었네요.

옛이야기를 읽고 나면 이야기도 재미있고 교훈이 남아서 좋아요. 9개의 길지 않은 이야기였지만 읽고나서 여운이 남아 한동안 머릿속에 맴돌겠네요. 아이도 이런 이야기를 좋아해서 재미있게 읽었는데 저처럼 여운이 남지는 않은 것 같아요. 아이가 어른이 되서 옛이야기를 읽으면 저처럼 여운이 남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