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개 할망
오미경 지음, 이명애 그림 / 모래알(키다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도 해녀와 아일랜드 지역 설화를 연결 지어 만든 우리 작가가 쓰고 그린 우리 해녀 그림책인 물개할망을 서평도서로 만나 보았어요. 도서를 받고 제일 먼저 든 생각은 표지 그림이 너무 아름답다는 거에요. 바다 색깔도 너무 예쁘고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두 해녀의 그림이 모양대로 조금 파여 있어서 표지를 쓰다듬어 보면 느낌이 참 좋아요. 표지 그림을 보면서 재작년에 가족들과 놀러간 제주도 바다가 생각나서 아련한 추억에 잠기기도 하고요.

 

이 책에서는 제주에서 평생을 산 제주 해녀의 캐릭터를 살리기 위해서 할머니 대사에 제주 방언을 사용하고 있는게 속표지 옆에 제주 방언에 대한 해설이 실려 있어요.

해녀 할머니를 둔 소녀는 할머니가 바다로 가면 바닷가에서 항상 할머니를 기다려요. 할머니의 새 소리 같은 숨비 소리도 듣고 연꽃 송이 같은 태왁의 모습도 바닷가에서 지켜보지요. 할머니는 항상 망사리에 바다를 싣고 손녀 곁으로 돌아오지요.

 

파도가 거세게 치는 날에도 할머니는 아랑곳하지 않고 바다로 나가지요. 그러면 손녀는 너무 걱정이 되어 바닷가에서 할머니가 무사히 돌아오기만을 하염없이 기다리네요. 넘실되는 파란 바다와 대비되는 손녀가 서있는 바닷가의 어두운 풍경이 소녀의 불안과 걱정하는 마음을 잘 나타내 주네요. 할머니는 손녀의 걱정 덕분에 거센 파도 속에서도 무사히 손녀 곁으로 돌아오네요.

 

손녀는 할머니처럼 해녀가 되고 싶어하고 마침내 생일 선물로 물개 옷을 선물 받고 아기 바다에서 날마다 풍덩풍덩 연습을 하게 되지요. 그리고 할머니와 함께 꿈에 그리던 깊은 바다로 들어가게 되지요. 소녀는 바다 속에서 어떤 멋진 경험을 하게 될까요? 소녀는 앞으로 할머니처럼 멋진 해녀가 될 수 있을까요?

물개할망은 표지의 색감이 아름다워서 책을 펼치기 전부터 마음이 차분해 졌어요. 속표지가 나오기 전에 소개된 아일랜드 지역 설화가 잔잔하게 마음에 여운을 남기는 가운데 해녀 할머니와 손녀의 이야기를 읽게 되네요.

이 책에 나오는 할머니는 아일랜드 지역 설화에 등장하는 용왕의 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면서 할머니가 바다에 들어갔다 나올 때마다 어쩌면 해녀들은 모두 용왕의 딸들이 아닐까 라는 착각 속에 빠져 드네요.

6살 딸에게는 내용이 어려웠는데 책을 읽고 나서 여러 가지 질문을 쏟아내내요. 아이 수준에 맞게 설명해주려고 하지만 아이는 해녀라는 존재가 많이 낯선가봐요. 큰 아이는 아일랜드 지역 설화가 너무 황당하다고 하고요.

전 이 책을 읽는 내내 제주도 바닷가에서 소녀와 함께 할머니를 기다리는 것 같았어요. 제가 바다를 좋아해서 이 책에 푹 빠져서 읽기도 했고요. 조금은 어려운 제주 방언도 해설과 함께 접할 수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