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지구인 - 외계인 뚜띠삐루 박사가 들려주는 지구의 비밀
마크 테어 호어스트 지음, 웬디 판더스 그림, 김완균 옮김 / 길벗어린이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아이가 5학년 때 학교에서 지구 관련 부분을 학습하면서 많이 어려워했는데 저도 과학 쪽은 잘 몰라서 책을 통해서만 좀 더 접해줄 수 있었어요. 실험이나 인체 부분은 좋아하는데 지구 부분은 재미없고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외계인 박사가 들려주는 지구 이야기라는 설명에 아이에게 꼭 읽게 해주고 싶었는데 서평 도서로 만나보게 되었네요.

이 책은 크게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지구의 탄생과 주변 행성들, 2장은 태양계의 리듬, 3장은 화산과 마그마, 4장은 물, 5장은 공기와 기후, 6장은 지구인을 설명하고 있어요.

 

태양과 지구의 탄생에 대한 설명도 재미있었지만 행성의 크기를 빵으로 비교해놓은 설명은 정말 신선했네요. 빵 아래에 지름이 표시되어 있긴 하지만 빵으로 비교해놓으니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기억하기도 쉽더라고요.

행성와 행성 주위를 도는 천체인 위성에 대한 설명과 사진도 흥미로웠어요. 제가 학교 다닐때 열심히 외웠던 '수금지화목토천해'도 소개되어 있어서 웃음이 났어요. 제가 배울 때는 해왕성 다음 명왕성까지 외웠었는데 지금은 명왕성은 왜소행성으로 분류되어 있네요. 명왕성은 행성이라고 하기에는 크기가 작고 태양계 행성과는 다른 궤도를 돌고 있어서 이렇게 재분류되었다고 하네요.

 

2장에서는 태양계의 리듬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는데 서울의 시간과 세계 여러 도시의 시간을 비교해놓은 이 그림도 인상적이었어요. 무턱대고 서울보다 몇 시간 빠르고 몇 시간 느리다고 설명하기보다는 이렇게 시계 그림으로 나타내주니 한눈에 들어와서 좋더라고요.

별자리가 정해지는 법, 달력에 적힌 날짜가 정해진 이야기, 밀물과 썰물을 치즈 공장과 쥐의 관계로 설명한 부분도 흥미로웠어요.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어서 전혀 어렵지 않더라고요.

3장은 마그마와 관련된 것들이 나오는데 지각과 맨틀, 핵을 먼저 소개하고 마그마와 세계에서 제일 높은 봉우리들 소개, 화산에 대한 설명까지 이어지네요. 또 지진에 대한 설명과 진도에 따른 지진의 크기도 쉬운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어요.

 

4장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물에 관한 거에요.물의 순환과 돌의 여정, 세계에서 가장 깊고 큰 호수에 대한 소개도 있어요. 호수 중에는 카스피 해, 바이칼 호,네스 호 등 많이 들어본 곳도 포함되어 있어요.

외계인이 설명하는 지구에 대한 설명이라서 조금은 어렵거나 너무 단편적인 사실만 설명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했는데 너무 자세하고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도 조금은 쉽게 느끼더라고요. 동굴에 대한 소개는 사진과 함께 나와 있는데 다양한 동굴들은 사진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어요.

5장은 대기와 기후에 관련된 부분이에요. 열대 우림에서 극지방까지 날씨와 기온을 표시하고 사진과 함께 설명이 소개되어 있어요. 또 빙하기에 관한 이야기도 있고요. 기후 변화와 미래의 뉴스는 지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시간을 주었네요. 극한의 날씨에서 살아남기에 관한 소개는 정말 꼭 필요한 정보였어요.

6장은 지구인에 관한 거에요. 인류와 우리의 조상, 음식을 구했던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어요. 또 세계를 탐험한 사람들의 이동경로를 지도상에 각기 다른 색연필로 표시해준 설명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지구의 미래에 대한 마무리로 끝나는 설명도 인상적이네요.

지구에 관한 책은 보통은 어렵고 딱딱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 책은 일반인이 아닌 외계인의 입장에서 쓴 책이라서 자세하고 쉬운 설명과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한 설명이 어렵지 않고 편안하게 다가와서 좋았어요. 미처 몰랐던 자세한 부분까지 알 수 있어서 유익하기도 했고요. 아이도 딱딱한 설명이 아닌 외계인의 친절한 설명에 관심을 갖고 책을 끝까지 잘 보더라고요. 교과서에서 지구를 배울 때 곁에 두고 보면 도움이 많이 되겠네요. 또 태양계와 지구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도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 몰랐던 부분들을 많이 알게 되서 흥미로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