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 - 어린이를 위한 미움받을 용기
전경아 옮김, 야마키 슈 감수 / 길벗어린이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아들러 선생님은 미움 받을 용기라는 책을 통해서 익숙한 이름인데 이번에는 아이들 책으로 만나보게 되었네요. 아들러 선생님이 38가지 아이들의 고민을 이 책을 통해서 특별한 비법으로 해결해 주시네요.
아이는 이 책을 받자마자 자신이 궁금해했거나 평소에 고민했던 부분의 제목을 먼저 펼쳐서 읽네요. 책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이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었나봐요. 이 책을 읽는 아이를 보면서 아이의 고민을 엿볼 수 있었어요.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장은 친구 관계, 2장은 어른과의 관계, 3장은 나와의 관계, 4장은 SNS로 맺어진 관계에 관한 아이들의 고민을 아들러 선생님의 쉬운 설명으로 해결해주고 있어요.

각 장마다 아이들의 고민이 만화로 소개되어 있고 아들러 선생님의 생각에서 고민에 대한 아들러 선생님의 조언이 나와 있어요.
이 이론들을 활용하여 아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카운슬링 형식으로 다양한 고민을 가진 아이들이 아들러 선생님과 상담을 해요. 마치 아들러 선생님과 대화하는 것처럼. 또, Q&A형식으로 아들러 선생님이 다양한 아이들의 고민을 하나씩 대답해주는 부분도 있어요. 그리고 이 부분에는 한마디 더 코너가 아래쪽에 있는데 이곳에 아이들의 지도에 도움이 될 만한 아들러 심리학 이론이나 아들러의 말을 소개하고 있어요.

 

1장 친구 관계 고민 중에는 아이가 저에게 직접 상담한 것도 있었고 제가 학창시절에 겪었던 고민이나 현재도 고민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저도 읽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그리고 아이에게 상담해준 부분에서 내가 이런 부분까지 신경써주면 더 좋았겠구나 하는 반성도 했고요
1장 마지막에는 인간 관계를 좋게 하는 마법의 말이 제시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인 제게도 많은 도움이 되네요.

 

2장은 어른과의 관계에요. 이 장에서는 아이가 엄마의 간섭에 관한 것과 어른의 말은 무엇이든 따라야 하나요라는 고민을 펼쳐서 열심히 읽어서 제가 정말 그렇게 행동했는지 반성하게 되었네요. 제 기준에서는 아니지만 아이에게는 그렇게 느껴졌나봐요.
2장 마지막에는 감정은 캐치볼이 나와 있어요. 이 부분은 제가 아이에게 항상 얘기해주던 거라서 신기했어요.

3장 나와의 관계에서는 아이가 얼마전 저에게 고민을 털어놓은 문제가 있어서 이 책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아이가 제가 말해준 것이 책에서도  해결방법으로 소개되어 있어 읽어보더니 더 인정을 하더라고요.

4장 SNS로 맺어진 관계에서는 아이가 잘 활용하지 않는 부분이라 크게 관심을 두진 않았는데 앞으로는 이런 부분의 고민도 있을 수 있기에 제가 더 관심을 갖고 읽었어요.

이 책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들러 심리학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정리한 것인데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도움되는 부분이 많았어요. 또 만화와 대화 형식, 쉬운 말들로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읽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느낀 건 아이들이건 어른들이건 고민이 있을 때는 혼자 해결하려고 애쓰지 말고 대화를 통해서 접근하면 해결방법이 더 쉽게 찾아질 수도 있다는 거에요. 이 책을 계기로 아이와도 앞으로 더 많은 대화를 하고 아이를 더 이해하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