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록흔 3
한수영 지음 / 현대문화센터 / 200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한수영 작가님은 국내 로맨스에 물려가던 중에 발견한 보석이다. 쓰레기처럼 양산되고 있는 질낮은 인터넷소설들 중에서, 그나마 국내 로맨스 분야는 다듬어진 글들을 내보내고 있었지만 요즘은 그렇지도 않은듯하다고 생각하던 중이었다. 외국 로맨스와 흡사한 전개, 한국사람이 등장할 뿐 사고패턴과 성격은 바나나같은 주인공이 나오는 소설들에 질려갈 즈음, 연록흔은 나에겐 기쁜 선물이 되었다.

책의 말미에도 등장하는 참고자료 목록을 보면서 느낀것이지만 이분이 상당히 노력하는 작가라는 점에 점수를 더 주고 싶다. 한국의 로맨스가 당당한 장르문학으로 규정될수 있는 글을 발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한투도 예사로이 쓰여지지 않은 소담한 언어들은 글을 한자한자 읽어가는 보람중의 하나이다.

등장인물만 한국사람이지 내용은 할리퀸 판박이인 소설들을 읽으면서, 나는 내가 굳이 국내로설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생각했더랬다. 그냥 비슷한 외국로설 읽지, 왜 어색한 문장을 견뎌가면서 문화적 이질성을 스스로 극복해야 하느냐고 한탄하면서.

반면 연록흔은 중국풍인 상상의 세계에 무협의 분위기를 살짜기 풍기지만, 독자적인 하나의 완성된 세계를 만들어 그위에 남녀간의 사랑을 구현해보인다. 재벌, 고아, 서자, 방탕하고 고독한 남주, 가련한 여주는 이제 그만 봤으면 싶다. 한수영 작가님 같은 로맨스저자들이 많이 나와주길 고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