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음방 기묘한 방 이야기 2
소중애 지음, 정지혜 그림 / 거북이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물많은 저희집 아들딸.

할소리를 또박또박 말못하고

눈물부터 흘리곤하는데 답답하네요.

짜증방은 읽었는데 울음방도 궁금해지네요.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프네요.기묘한방이야기 두번째 이야기 울음방.

표지에 절규하듯 두손을 올리고, 주룩주룩 두눈에선

눈물이 흐르며 소리내 우는듯한 모습이

우리 아이들 울 때 모습과도 닮았네요.

울음방엔 어떤 친구의 어떤 사연이 있을까요?


주인공 4학년 모다희는 울보에다 매사에 짜증이 심한 아이에요.

밖에선 명랑 쾌활하고 예의바른아이지만,

집에선 아빠엄마가 밉다고 울고,

배고프다고 울고,

툭하면 짜증내고 화내고!

교통사고가 나 깁스해 2주간 입원하게 된 엄마.

그때문에 방학에 하와이에 못가게 되고,

할머니집에서 지내게 된 모다희!

" 엄마 때문이야.

엄마 때문에 모든 것이 다 엉망진창이 됐다

엄마 탓이라고!"

낮에만이라도 집에서 지내려했던 다희는

난장판이된 집을 보고 아빠가 오지말라고 현관문 번호키도 바꿨다는 사실에

이 모든것이 엄마때문이라고 생각해

엄마병실에가 고래고래 소리를 질러요.

해도해도 너무한 모다희

엄마걱정보다 하와이를 못가게되서,

친구 찬미에게 하와이 이야기를 못하게된게

그게 더 짜증나고 화가나고 신경이 쓰이나봐요.


사람은 누구나 가슴에 울음방이 있지

우는게 세상에서 제일 쉬운데 울음을 참았다는 할머니가

이해가 잘 안되는 모다희.

할머니도 엄마와 이모를 혼자 키우며 살아온 힘든 세월에

맘놓고 울 수 없었던 사연도 듣게되요.

2주간 이모와 함께 도도체험장에 가게된 다희.

그곳에선 방학동안에 네덜란드에 간다는 찬미,

네명의 친구들과도 함께 생활하게 되요.

뭔가 저마다의 사연이 있는듯해 보이는 아이들.

거기엔 아무에게도 말할수 없는 이야기가 있다면

맘껏 울거나 소리지르고 털어놓아도 되는

비밀스러운 공간 번데기집이 있어요.

저마다 그곳 울음방에서 사연을 털어놓는데요.

누구에게나 가슴에 울음방이 있다라며 울던 할머니를 생각해요.

아침에 늦게 준비해서 등교하는것도 엄마탓.

물건 잃어버린것도 엄마탓.

뭐든 엄마때문이라고 말하는 딸랑구!

그모습이 마치 다희같기도 하네요.

누구탓으로 돌려버리는 습관 정말 안좋은데 말이죠.

매번 뭐라하면 눈물부터 보이고,

소리지르고 울음을 터트리는 아들내미와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네요.

울어서 속이 시원해지기도 하고,풀리기도 하지만,

눈물과 함께 반성하고 성장할 수 있는 울음방에서

터놓고 말하는 아이들.

저마다의 고민과 걱정을 안고 살아가는 아이들.

나를 돌아보고, 반성해보고 가족의 사랑도

다시 한번 느낄수 있었던 울음방이었네요.

ㅡ위의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