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빅 히스토리 - 한 권으로 읽는 138억 년의 역사
김서형 지음, 오승만 그림 / 해나무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 히스토리란 무엇인가?

 

 빅 히스토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 그리고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을 보여 주는 퍼즐 판입니다. 138억 년의 우주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설명하고 있으니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큰 퍼즐 판이겠지요. p. 18

 

 

 책의 차례 각 제목을 보면 누구나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지식일 듯 하다. 나는 처음에 이런 생각을 했다. ' 아는 내용인데 굳이 이걸 왜 빅 히스토리라고 하여 따로 다뤄야 할까?' 책을 읽으며 그 해답을 찾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나도 모르게 조각 조각 퍼즐로 나누어 있다. 빅 히스토리는 그렇게 흩어져 있는 퍼즐 조각을  하나의 퍼즐판에 맞추어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빅히스토리는 빅뱅에서부터 인류의 미래까지를 통틀어 다룬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화와 같은 이야기가 아닌 그야말로 백퍼센트 과학으로 이야기한다.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와 호주 매쿼리 대학교의 데이비드 크리스천 교수가 힘을 합쳐 시작했다고 한다. <초등학생을 위한 빅 히스토리>는 이렇게 시작한 프로젝트를  아이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그림과 사진이 잘 탑재 해 놓았다. 또 각 챕터가 끝나면 '알아두면 유용한 용어'가 있어 이해가 더욱 쉽다.

 빅뱅에서 인류의 탄생 그리고 미래까지 한 눈에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빅 히스토리>.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더욱 넓어 질것 같다. 중학년 이상 추천한다.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s://school.bighistoryproject.com) - 빅 히스토리 프로젝트에 대한 다양한 동여상 강의와 강의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