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소비 트렌드 - 미코노미·미닝아웃·ESG·큐레이션·가치소비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 읽기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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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

 

소비 트렌드 읽기

 

 

 

 

트렌드를 관통하는 본질은 바로 ''

 

우리는 왜 트렌드에서 의미를 찾아야 하는가?

 

 

 

 

 

 

차례

 

 

 

미코노미 세상의 중심은 ''

 

2. 소비의 손길은 결국 ''를 향한다.

 

3. 경험의 시대, 사진과 영상 재료를 제공하라

 

4. 큐레이션 : 개인화와 경제성의 양면적 매력

 

5. 가치소비, 정서적 만족감을 노려라

 

6. 합리적 프리미엄, 나를 위한 작은 사치

 

7. 근거리 소비 트렌드, 로코노미 열풍은 왜 불었나?

 

8. 워케이션, 불편한 동거는 어떻게 트렌드가 됐나?

 

 

 

 

 

 

 

소통이란 단순히 대화하는 게 아니라 대중들과 의견을 주고받고, 이들의 반응에 응답하며, 전반적인 매출 구조를 만들어가는 작업 자체라고 생각한다. 과거처럼 일방적으로 공급하는 제품들이 환영받지 못하는 시대다. 대중들은 자신들이 관심 있는 키워드에 따라 반응하며 이 방식이 트렌디하다면 더 빠른 반응으로 기업과 브랜드를 응원하고 있다.

 

 

 

 

 

 

뉴노멀 팬데믹이 준 교훈을 새롭게 정의하라

 

 

 

 

 

 

 

 

나의 가족, 나에게 소중한 존재 등 관심을 쏟아야 하는 대상의 인지 기준이 1인칭으로 변화했다. 그러니 당연하게도, 소비와 판단의 기준점 역시 1인칭으로 달라지는 과정을 겪게 된 것이다.

 

 

여기서 불확실성이라는 애매한 단어도 불을 붙였다. 말 그대로 확실하지 않은 것들을 상징한다. 팬데믹을 겪기 전에 예측 가능하던 것들이 지금을 틀어졌다. 이런 환경 속에서 대중들은 예측이 불가하고, 스스로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지금의 트렌드에서 행복은 집단이 아니라 결국 개인에게 달려있다. 주체적인 관리를 추구함에 있어서 헬시 플레저는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다. 바꾸고 대체하기도 하지만, 아예 버리지는 않는다. 자신의 가치에 대한 긍정, 그리고 행복에 대한 주체적 추구가 헬시 플레저를 만들어간다고 보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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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해야 '(진짜)'이다.

 

 

갓생을 산다는 건 목표를 가지고 꾸준하게 실천하는 루틴을 만든다는 것이다. 여기서 핵심은 지속 가능함이다. 실천하고 싶지 않은 순간에도 목표는 지속되어야 의미를 가진다. 이런 갓생에 대한 추구는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그야말로 지속 가능해야 찐이라는 마음이 지금의 헬시 플레저를 불러온 원인 중 하나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개인화, 각자에게 모두 다른 해답을

 

 

취향 소비와 맞물려 생각해 봐야 할 미코노미의 또 다른 트렌드는 개인화이다. ~~ 대중들은 모두 같은 선택지를 받아들여야 했고, 그 안에서 그나마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답안을 골랐다. 그러다 보니 자신에게 꼭 맞는 옷을 입기는 어렵다.

 

 

 

 

 

 

생애 주기나 처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트렌드에 따라 이런 이슈들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노력이 곧 고객 확보이며, 브랜딩을 통한 마케팅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합리적 프리미엄의 미래, 어떻게 봐야 할까?

 

 

이미 스몰 럭셔리 붐이 유행하고 있다. 지금의 트렌드는 자신을 위한 소비에 대해 꽤나 관대한 편이다. 자신의 존재감을 더해주고, 가치를 더하는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이 세상은 각자에게 더 집중하길 권한다. 집단보다는 개인을 먼저 생각하니 말이다.

 

 

 

 

 

 

트렌드는 아직도 흘러가는 파도처럼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본질과 뜻을 아는 사람은 늘 새로운 파도를 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본질과 뜻을 이해하면, 트렌드가 제시하는 지식과 느낌은 변함없이 빛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요즘 트렌드에 대해서 정확하게 분석하고 있다. 그 속에서 우리가 어떤 가치관을 갖고 받아들여야 하는지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것들이 많아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었다.

 

 

SNS, 유튜브 채널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고 각자 취향대로 구독을 하고, 통찰력 있게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누굴 따라가고 말아야 하고 이런 시대는 지났다. 내 취향대로 내 주관대로 기준을 갖고 살면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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