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이런 사람이 리더인가? - 최악의 리더에서 최고의 리더가 되는 5가지 조건
모모노 야스노리 지음, 이유진 옮김 / 시원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키워드 : #리더의조건 #리더십교육 #왜이런사람이리더인가 #모모노야스노리

리더로 뽑히면 진정한 리더가 되는가?
리더를 오래 하면 좋은 리더가 되는가?
사람의 마음을 얻는 리더가 돼라
제일 중요하지 알지 제일 어렵지 알지 놓치면 다 잃지

카네기는 자신이 죽은 후 묘비에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의 도움을 얻는 기술을 아는 자, 여기에 잠들다"
카네기가 한 말이라면 신뢰가 팍팍
결국은 여기도 사람인가?
'거짓말하지 않기', '‘사람으로서의 성실할 것’은 리더로서 꼭 필요한 최소한의 품위이자 신뢰를 얻는데 무엇보다 소중한 지켜야 할 가치관이라고 믿는다.
이거는 사람으로서의 자질 아닐까? 리더로서가 아니라
사람이라면 성실함이 있어야 어디서든 인정받고 쌓이기에

모든 전쟁이 반드시 이겨야 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사람의 심리상 자기 위한 싸움은 없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지지 않고 버티는 것도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다.
그냥 묵묵히 그 자리를 지켜내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일을 하고 있다는 것
판가름을 하지 않아도 충분하다는 것

조직을 살리는 리더가 돼라
이왕이면 조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좋다.
도움이 안 된다면 피해를 주지 않는 것도 좋다.
동그라미가 될 필요는 없다. 그걸 애쓰는 방법도 있지만 때론 찌그러져도 그게 별 모양이 될 수도 있다.
사람들은 반드시 N 잡과 부업으로 기술을 연마해 인생의 선택지를 늘리길 바란다.
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가능한 부분이다. 어렵지 여러 직업을 가지려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 건지
바꿔 말하면 강한 회사와 조직이란 업무를 가시화하고 숫자를 투명화한 후에 높은 평가를 받고 보수가 오른다고 믿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 그 자체다.
그것이 자신이 설자리를 보다 안전하게 만든다는 확신이 들면 사람도 조직도 얼마든지 쑥쑥 자란다.
안전하게 만드는 것 제일 중요하다.
그래야 믿고 따른다.
시대를 읽고 그릇이 큰 리더가 돼라
뻔한 이야기일 수도 있다. 그게 당연해서 계속 이런 책이 나오는 게 아닐까?
아직도 이런 이야기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하니깐, 그걸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같은 주제로 많은 자료들이 계속 나오는 이유는 단 하나다. 그런 리더가 되려고 하고, 그런 리더를 만나고 싶어 한다.
사람의 심리는 다 같은 마음이다. 잊을만하면 한 번씩 읽어보는 게 마음을 되새기고 욕심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