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팩터의 심리학 - 정직함의 힘
이기범.마이클 애쉬튼 지음 / 문예출판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직하고 겸손한 사람과

 

거짓되고 탐욕스러운 사람에게

 

내재한 H팩터를 통해

 

인간 성격의 스펙트럼을 연구한다.

 

 

 

인간 성격에 숨겨진 요인 H팩터를 과학적으로 입증해 성격 심리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은 저서

 

 

 

    

 

성격 어휘 연구에서 발견된 6대 요인을 정의하는 형용사의 예

 

정직-겸손성 / 정서성 / 외향성 / 원만성 / 성실성 / 개방성

 

 

 

 

 

 

 

이 책에서는 편의상 특정 성격 차원이 높은 사람또는 낮은 사람으로 기술하겠지만, 이는 인간을 두 가지 성격 집단으로 명확히 나눌 수 있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성격 요인의 수준에서 중간 정도에 위치하고, 성격 요인 점수가 매우 높거나 낮은 극단적인 점수로 갈수록 거기에 속하는 사람 수는 줄어듭니다.

 

책에서 나누는 사람은 : 높은 사람 vs 낮은 사람

 

 

    

 

정직성이 낮은 완만한 사람에게 원만성이 높은 사람의 선의는 되갚아야 할 빚이 아닙니다. 그들에게 원만성이 높은 사람은 다음에 또 써먹을 먹잇감으로 보일뿐이거든요.

 

 

 

 

 

성격차이가 상당 부분 유전자의 영향을 받고, 양육환경 차이는 큰 영형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낮은 정직성 낮은 외향성

 

자기와 상대가 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주로 피해 다니는데, 말을 섞는 것 자체가 자신에게 걸맞은 행동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정직성이 낮은 사람은 대부분 다른 사람도 탐욕과 이기심으로 무장해 다른 사람을 이용해먹을 기회를 엿보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들은 인간에게 선의란 없다고 보며, 겉으로 보기에 정직한 사람이 있다면 위선 차이이거나 어딘가 모자란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정직성과 정서성,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을 이야기한다. 정직성이 높고 낮은 사람들의 특성으로 분석한다. 주변에 정직성이 낮은 사람들을 볼 때 아이래서 이랬네! 이 사람 이거는 딱 누구네 하고 떠오르게 하는 패턴이 있다.

 

 

 

눈 감으면 코 베어갈 것 같은 믿을 수 없는 이 세상에서 정직한 사람들이 번성할 수 있는 유일한 자신은 서로가 서로에게 베풀고 나누는 협력입니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같이 모여 있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제일 어려운 단어, 협력

 

다른 사람들과 살아가는 삶 그 안에서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지 말고 아닌 것 아니라고 넘어갈 줄 알아야 함을 느낀다.

 

 

 

 

 

 

 

 

진정으로 정직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정직성을 이상향으로 삼아 부정직함에 대한 유혹을 다스리는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을 속이고 지배하고 착취하고 싶다는 유혹이 생길 때 그런 유혹에 끊임없이 경계하고 저항하는 것이지요. 정직성을 지향하려고 노력하는 데 있어서 자신만의 몇 가지 규칙과 규정을 정해서 따라 하는 것!

 

 

    

 

 

 

여러분이 실제 보여주는 정직한 행동은 정말 정직한 성격을 자연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하는 행동과 차이가 없을 테니까 말이지요. 그 차이는 아마 여러분만이 느낄 수 있는 것이고, 그것은 모든 사람들이 아주 기쁜 마음으로 속아 넘어가 줄 수 있는 유기한 사기일 것입니다.

 

 

 

정직한 성격이 높고 낮음은 다른 성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

 

책에 분석해 주는 성격 스펙트럼이 얼마나 맞겠어? 이랬는데 소름 돋게 분석한 것들을 보고 놀랐다.

 

이래서 심리학을 배우는 걸까? 속 시원하게 긁어주는 문구들이 많았다. 이렇기 때문에 저 사람이 그랬구나! 하면서 공감했다. 심리학은 배울수록 사람을 판단하기도 하지만, 나를 더 들여다보고 조심하게 된다.

 

관계에 가장 기초인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듣는 게 중요하다는 말이 기본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